▲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공개발언을 통해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탈당 요구에 거세게 반발한 후 인 위원장 옆을 지나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지도부’가 10일 인적청산의 우선 대상으로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정조준하고 있는 가운데 당사자인 서·최의원은 “절대 탈당은 없다”고 못박고 정면대응에 나섰다.

특히 친박계의 조직적 반발 속에 상임전국위 추인을 받고 이날 첫 출범한 인 비대위 체제는 당 쇄신의 최우선 과제로 인적청산을 꼽고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설 연휴 전에 출당 조치 등과 관련, “국민이 그렇게 말씀하시면,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인명진 비대위 체제 출범

“설 연휴 전 출당도 검토”

서, 의원총회 참석해 성토

“인명진 사당화 말라” 비난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인적쇄신과 정책쇄신에 속도를 내면서 당 혁신을 책임감 있게 할 것”이라고 인 비대위원장과 같은 입장을 견지했다.

당 지도부는 먼저 서 의원이 자진 탈당하지 않을 경우 당 윤리위를 구성, 해당행위 항목을 들어 징계를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서 의원 측이 6일과 9일 두 차례에 걸쳐 상임전국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압박하고, 일부 위원들은 회의장에서 강제로 이석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무산시키려 한 증거를 포착하고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당헌·당규상 징계 사유인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민심을 이탈케 했을 때’ ‘당명에 불복하고 당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당의 위신을 훼손했을 때’ 등의 조항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는 비대위원을 추가할 계획이지만 일반 국민을 선발해 민생 정책을 발굴하고, 일부는 사회 원로급 인사를 영입해 고문 역할을 맡길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 지도부는 11일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 당직자 등이 참석, ‘반성·다짐·화합’을 주제로 대토론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에 대해 친박핵심 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인 비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의원총회에서 “목사님은 나에게 배지를 반납해라, 반성문을 보내라라고 할 자격이 없다. 우리 더러 친박 패권주의라고 하는데 목사님이 패권주의를 보이고, 사당화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서 의원은 또 “박 대통령이 우리와 친하다고 해서 십원 한 장 주신 분이 아니다. 최순실을 알지도 못하는데 박근혜 정부에서 일한 사람을 죄인 취급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최경환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 저 보고 탈당하라는 말은 대통령의 탄핵을 당연시하고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라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