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표 “경쟁자들과 함께 국정운영” 발언 계기
잠룡들도 야권·시민사회단체 연대 거론…방식엔 시각차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레이스에서 ‘협치’와 ‘연정’이 화두로 떠올랐다.

선두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전날 “경쟁을 벌인 대선주자들과 함께 힘을 모아 국정운영을 하고 민주당 정부가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언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되고 있다.

문 전 대표 외의 잠룡들도 야권내 각 진영간 협력은 물론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까지 거론하면서 이 같은 구상이 더욱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여기에는 당 지지층을 최대한 넓히는 것은 물론, 제3지대로의 원심력을 차단하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자들은 “다양한 세력과 협력을 한다”는 원론적인 부분에서만 한 목소리를 낼 뿐 각자 구상하는 구체적 협치방안에는 차이가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문 전 대표가 자신이 후보가 될 경우 다른 주자들을 함께 국정에 참여시키겠다며 섀도 캐비닛(예비내각) 연대를 시사한 것을 두고 다른 주자들이 발끈하는 등 신경전도 벌어졌다.

문 전 대표 측은 전날 발언에 대해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를 만들겠다는 얘기”라며 “정당 책임정치를 위해서는 당내에서 경쟁한 대선주자들 사이에 협력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 공동정부’를 내세워 시민사회와 전폭적인 연대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최근 문 전 대표와 친문(친문재인) 진영을 향해 각을 세워온 박 시장은 “참여정부 시즌 2는 안된다”고 언급, 사실상 친문 배제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이후 주자들 사이에서 시민사회와의 협치 방안이 논의되더라도 충돌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김부겸 의원도 연립정부와 협치의 중요성을 얘기하고는 있지만, ‘개헌’을 고리로 내세운 만큼 문 전 대표와는 정면으로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김 의원은 지난 6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공동 개헌안을 만들어 다음 한국을 공동으로 책임지겠다고 하고, 다음 정권은 연립정부로 운영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