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수가 도시 발전의 원동력
투자·일자리 창출로 인구 유인을

▲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2017년은 울산이 대한민국 제6대 광역도시, 산업수도로서의 지위를 공식적으로 부여받은 지 20년이 되는 해이다. 성숙기에 접어든 울산이 한단계 더 도약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산업도시, 광역도시로서의 위상마저 위협받고 있다.

2015년부터 불어닥친 조선업 불황에 이어 자동차산업 마저 흔들리면서 주력산업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고 그동안 선두를 지켜왔던 수출 또한 경기도, 충남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인구수로 평가받는 광역도시 위상 또한 정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보통 인구수는 도시발전의 원동력이다. 울산은 이미 오래전부터 광역시 자족기능을 위해 인구 200만도시를 목표로 해왔다. 하지만 울산시가 지난 1997년 인구 100만명을 돌파한 이후 20년동안 인구증가는 20만명에 불과하고 인구증가율(100만명 돌파이후) 또한 연평균 0.85%에 그쳐 광역도시의 위상이 정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면 부산은 2.08%, 대구 1.96%, 인천 3.11%, 광주 1.30%, 대전 1.56%의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심각하게 미래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외적성장에 비해 여전히 변방도시에 머물고 있는 울산의 위상을 높이고 광역도시 위상에 걸맞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 출발점은 바로 적정규모의 인구증가이다. 인구증가를 위해서는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산업구조 재편과 도시의 균형 확장이 수반되어져야 한다.

기존 제조업의 지속 발전 도모는 물론 제조업 중심의 산업을 서비스·유통 등으로 다각화하고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통해 신규일자리 창출은 물론 취업 인구의 유입을 유도해야 한다. 울산이 부자도시라는 이미지를 넘어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시로 인식이 확산된다면 다양한 일자리를 찾는 청년층의 유입을 이끌어내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일부 권역에 집중되어 있는 도시를 균형적인 관점에서 확장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울산의 면적이 우리나라 최고 수준인 만큼 타 광역시 보다 인구수나 도시규모가 반드시 적을 이유가 없다. 도심의 균형발전을 통해 적정 규모의 인구증가는 반드시 필요하다.

적정규모의 인구증가, 즉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각 경제주체의 협력적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정부·지자체는 한계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은 물론 노동·공공·금융 등의 구조개혁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외 기업의 투자의욕을 북돋우고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불합리한 제도개선, 진입장벽 해소를 위한 규제완화, 재정지원 등에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기업의 역할은 제일 중요하다. 차세대 성장동력과 신기술 확보는 기업의 몫이다. 기업가정신이 살아나지 않는다면 보호주의가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 전쟁에서 울산, 더 나아가 대한민국이 생존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생산적 노사관계와 시민의 지지는 필수 요건이다. 지금까지의 노사관계 - ‘당장 내 월급을 많이 받으면 된다’는 식의 이기적인 노사협상으로는 시민의 지지도, 소비자의 신뢰도 얻기 어렵다. 울산의 미래는 물론이고 청년일자리 창출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한 화두로 삼고 완전히 새로운 노사관계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난 50년간 우리 선배들이 절박하게 이루고자 했던 ‘빈곤 타파’가 해결되고 난 다음과제는 메가트렌드의 궁극점인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 에너지산업의 메카 도시, 재난안전 모범도시, 그리고 인구 200만명의 세계일류 산업도시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잘 활용하여 우리가 간절히 꿈꾸는 매력적인 울산을 가꾸는 원년이 되길 간절하게 소망해 본다.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