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초강수로 아베 지지율 한달새 3%p 오른 5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 직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일본 국민 2명 중 1명 이상이 앞으로 일본과 미국의 관계가 악화할 것으로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마이니치신문이 21~22일 전국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6%는 향후 미·일 관계에 대해 “지금보다 악화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지금보다 좋아질 것”이라는 대답은 5%에 불과했다. “변함없을 것”이라는 예측은 29%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21일 새벽(일본 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 실시된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해 12월 조사에서 “변함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45%였던 것과는 큰 차이가 난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전 도요타 자동차를 비판하고 취임 직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탈을 표명해 무역 분야에서 갈등이 예상되는 데다,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도 불투명한 상황인 것이 미일 관계 악화에 대한 걱정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미·일 관계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에 대한 지지율은 지난달 51%에 비해 4%포인트 오른 55%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3월 조사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남성의 지지율은 62%나 됐다.

이 같은 높은 지지율은 아베노믹스에 대한 부정적 평가(46%)가 긍정적 평가(43%)보다 높고 아베 총리가 국회 새해 시정연설에서 드라이브를 걸었던 개헌에 대해서도 “논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56%)는 의견이 “서둘러야 한다”(35%)는 의견보다 훨씬 많은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일왕 생전 퇴위 방식에 대해서도 자민당이 추진하는 ‘특별법 제정’(22%)보다 ‘황실전범(皇室典範·왕위 계승 방식을 규정한 법률) 개정’(65%) 방식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3배 가까이 많았다.

지지율 상승에는 한국의 부산 소녀상 설치 이후 일본이 취한 강경책이 동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정부가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주한 일본 대사와 부산 총영사를 일시귀국 조치한 것에 대해 74%가 “지지한다”고 답했고 17%만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정당별 지지율은 자민당이 33%로 독주를 하는 가운데, 민진당(7%), 공명당(5%), 일본유신의 회(4%) 등 다른 정당들은 한 자릿수를 기록했다.

“새로운 정당이나 지도자의 출연을 기대한다”는 대답은 51%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 41%보다 높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