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우승 로즈, 단독 선두…김민휘, 4언더파 선전

팬들의 함성은 전성기 때와 다르지 않았지만, 샷은 전성기에 한참 못 미쳤다.

타이거 우즈(미국)가 17개월 만에 치른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정규 대회에서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쥐었다.

우즈는 27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토리파인스 골프장 남코스(파72)에서 열린 PGA투어 파머스 인슈런스 오픈 1라운드에서 버디 3개와 보기 5개, 더블보기 1개를 묶어 4오버파 76타를 쳤다.

공동133위로 밀린 우즈는 당장 컷 통과가 발등의 불이 됐다.

우즈는 2015년 8월 윈덤 챔피언십 이후 투어 대회에 출전하지 않았다.

우즈의 복귀전을 보기 위해 현지 시각 목요일 오전인데도 일요일 최종 라운드 못지않은 엄청난 갤러리가 모여들었다.

1번홀(파4) 티박스 주변에는 우즈의 티타임에 앞서 이미 갤러리가 5, 6겹 둘러쌌다.

두 번의 허리 수술과 지루한 재활을 거쳐 “이제는 대회에 나가서 우승을 다툴 수준이 됐다”고 선언한 우즈의 샷을 보러 온 구름 관중이었다.

하지만 우즈의 샷은 아직 최고 수준은 아니었다.

특히 티샷 정확도라는 숙제는 여전했다.

이날 우즈의 페어웨이 안착률은 30%에도 미달했다.

파4홀과 파5홀에서 친 티샷 14번 가운데 페어웨이 떨어진 것은 4번 뿐이었다.

한때 투어 최고이던 그린 적중률로 형편없었다.

정규 타수 만에 그린에 볼을 올린 홀은 딱 절반인 9개에 그쳤다.

게다가 후반 들어 체력이 떨어진 듯 집중력과 샷이 모두 나빠졌다.

첫 홀부터 우즈는 티샷이 오른쪽으로 밀렸다.

러프에서 친 두 번째 샷도 오른쪽으로 비켜갔다.

5m 파퍼트가 빗나가 보기를 적어냈다.

그래도 잘 버텼다. 드라이버 티샷이 페어웨이에 착착 떨어졌다.

버디 찬스를 아깝게 놓쳤고 보기 위기도 예리한 쇼트게임과 퍼팅으로 막아냈다.

2번홀(파4)에서는 기막힌 벙커샷, 5번홀(파4)에서는 멋진 플롭샷으로 파를 지켰다.

10번홀(파4)에서 두 번째 샷을 1.5m에 붙여 첫 버디를 잡아내자 코스는 갤러리들의 함성으로 떠나가는 듯했다.

11번홀(파3)에서 또 한 번 버디 퍼트를 집어넣자 열기는 더 뜨겁게 달아올랐다.

하지만 우즈는 12번홀부터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티샷이 자꾸만 왼쪽으로 당겨졌다.

12번홀(파4)에서 그린을 놓쳐 1타를 잃었고 13번(파5)에서는 3퍼트 보기를 저질렀다.

14번홀(파4)에서는 파퍼트가 홀을 돌아나오는 불운까지 겹쳤다.

3개홀 연속 보기를 적어낸 뒤 맞은 15번홀(파4)에서 우즈는 치명타를 입었다.

드라이버 티샷이 왼쪽 해저드에 빠뜨렸고 네 번 만에 그린에 올라와 2타를 잃었다.

17번홀(파4)에서는 1m도 채 안 되는 파퍼트를 넣지 못한 우즈의 표정은 일그러졌다.

그나마 18번홀(파5)에서 3m 버디 퍼트를 넣은 게 위안이 됐다.

우즈는 “첫 홀에서 러프에 들어가보니 러프가 길고 젖어 있어 힘들더라. 러프를 피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그게 마음대로 안됐다”고 고개를 숙였다.

현장에서 경기를 지켜본 전문가들은 고개를 저었다.

ESPN 제이슨 소벨은 “티샷이 자꾸 빗나간다. 아직 일관성이 없다”고 평가했다.

칼럼니스트 봅 해리그는 “작년 12월 히어로 월드 챌린지 때보다 드라이버샷이 더 나빠졌다”고 지적했다.

우즈와 동반 플레이를 치른 세계랭킹 1위 제이슨 데이(호주)도 부진했다.

오랜만에 출전해서인지 퍼팅 감각이 살아나지 않았다. 버디 5개를 뽑아냈지만 보기가 6개나 쏟아져 공동96위(1오버파 73타)에 머물렀다.

우즈, 데이와 함께 경기를 치른 작년 상금왕 더스틴 존슨(미국) 역시 썩 만족스럽지 못했다.

버디와 보기를 5개씩 맞바꾼 그는 공동77위(이븐파 72타)로 첫날을 마무리했다.

셋은 남코스보다 3∼4타 가량 더 쉽다는 북코스(파72)에서 2라운드를 치른다.

이 대회는 1, 2라운드는 남, 북코스에서 번갈아 치며 3, 4라운드는 남코스에서 경기한다.

북코스에서 이글 2개와 버디 6개에 보기 3개를 곁들인 저스틴 로즈(잉글랜드)가 단독 선두를 꿰찼다.

지난해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로즈는 소니오픈 준우승에 이어 올해 상승세가 뚜렷하다.

지난 주 커리어빌더 챌린지 3라운드에서 59타를 치고도 우승을 놓친 애덤 해드윈(캐나다)은 남코스에서 6언더파 66타를 적어내 우승 경쟁에 뛰어들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 선수 중에서는 김민휘(25)가 돋보였다.

해드윈이 59타를 치던 날 9언더파 63타를 쳐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왔던 김민휘는 북코스에서 이글 1개와 버디 5개를 쓸어담아 4언더파 68타를 쳐 공동8위에 이름을 올렸다. 보기 1개와 더블보기 1개가 아쉬웠다.

새해 첫 PGA투어 대회에 나선 안병훈(26)은 공동47위(1언더파 71타)를 달렸다.

지난해 이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최경주(47)는 이븐파 72타로 공동77위에 그쳤다.

김민휘, 안병훈, 최경주는 모두 북코스에서 1라운드를 치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