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접착 수지의 일종

신흥시장 수요 증가 전망

고부가가치 화학시장 선도

SK이노베이션이 미국 1위 화학회사 다우케미칼로부터 에틸렌아크릴산(EAA) 사업을 인수, 화학 부문 및 고부가 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화학사업 자회사 SK종합화학이 2일 다우케미칼과 EAA 사업에 대한 인수·합병(M&A)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A로 SK종합화학은 다우케미칼로부터 미국 텍사스와 스페인 타라고나의 생산설비·제조 기술·지적 재산·상표권 등을 확보했다. 다우케미칼의 EAA 제품은 ‘프리마코’라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EAA는 기능성 접착 수지의 하나로 알루미늄 포일이나 폴리에틸렌 등 포장재용 접착제로 사용된다.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소수 업체만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 수요가 대부분이지만 향후 신흥시장에서도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SK이노베이션은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EAA와 SK종합화학의 기존 제품의 시너지를 통해 고부가가치 포장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기반을 마련했다. 또 이번에 확보한 기반기술을 활용해 또 다른 고부가 제품도 개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번 거래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업구조 혁신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최 회장은 지난해 확대경영회의와 CEO세미나를 통해 “현 경영환경 아래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서든데스(Sudden Death)가 될 수 있다”며 “미래 성장을 담보할 사업구조 구축을 위해 치열하게 실천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김형건 SK종합화학 사장은 “이번 인수로 시장 환경 변화에 강한 내성을 갖는 고부가화학 사업구조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게 됐다”며 “사업구조 혁신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해 장기적으로 중국 등 신흥국의 고부가 화학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최대 3조원 규모의 공격적 투자를 하겠다고 밝힌 SK이노베이션은 향후에도 화학, 석유개발, 전기차배터리, 정보전자사업 중심의 대형 거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