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TV 수목극 ‘사임당 빛의 일기’가 지난 9일 6회에서 시청률 12.0%를 기록하며 하향세를 멈췄다. 7회부터 반등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고작 ‘2회 천하’로 끝나나 했더니 6회에서 다시 회생의 기미가 보였다.

30부 중 ‘무려’ 24부가 남았다. 남자 주인공은 이제야 등장했고, 재편집이라는 처방도 부지런히 하고 있다.

SBS TV 수목극 ‘사임당 빛의 일기’가 지난 9일 6회에서 시청률 12.0%를 기록하며 하향세를 멈췄다.

1회 15.5%, 2회 16.3%를 기록하며 순조롭게 출발해 ‘역시 이영애의 힘’이라는 소리가 절로 나왔다가, 3회에서 곧바로 추락해 5회에서는 10.7%까지 곤두박질쳤던 ‘사임당’이다.

초반 6회 이렇듯 롤러코스터를 탔던 ‘사임당’이 전열을 가다듬고 7회부터 반등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SBS 수목극 사임당 빛의일기
어설픈 설정에 시청률 하락세
재편집·남주 송승헌 등장으로
6회 12% 기록하며 다시 회생
이야기 본격 전개에 관심쏠려

‘대장금’ 이영애가 13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한 것이니 기대와 관심이 컸고, 그만큼 초반부터 이런저런 성마른 품평이 쏟아졌다.

그중 크게 공통적으로 나온 목소리는 두 가지다.

하나는 이영애의 ‘방부제 미모’에 대한 칭송이고, 다른 하나는 ‘타임 슬립이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드라마는 조선의 사임당과 현대의 서지윤의 이야기를 교차해서 배치한다. 시공간의 이동까지는 아니지만, 환생과 윤회라는 코드를 가미한 ‘사임당’은 서지윤의 꿈을 통해 현대와 조선을 잇는다.

문제는 그러한 타임 슬립 코드에 대한 시청자의 피로도가 차올랐을 때 ‘사임당’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특히나 ‘도깨비’로 타임 슬립의 ‘끝장판’을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인데, ‘사임당’의 타임 슬립은 그와 정반대로 너무 어설프다.

SBS는 방송에 앞서 ‘사임당’을 1회부터 재편집하기 시작해 현재 14부까지 마친 상태다.

사전제작을 통해 이미 지난해 완성된 드라마지만, 방송을 앞두고 SBS가 다시 전면적으로 손을 보고 있다.

SBS 관계자는 “좀더 임팩트 있게 편집을 하고 있다”면서 “이제 송승헌이 등장하고 갈등구조가 자리를 잡은 만큼 본격적인 이야기가 전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템포를 높이기 위해 수정, 보완하고 있고, 에피소드의 배치를 달리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한류스타 송승헌은 등장하자마자 극에 활력이 됐다. 5회까지 이영애를 제외하고는 눈 둘 곳을 찾지 못했던 시청자들은 송승헌의 등장으로 드라마가 드디어 모양새를 갖추게 됐음을 느꼈다.

헌헌장부(軒軒丈夫)라는 글자를 온몸으로 표현한 송승헌은 시청자가 그 결말을 알지 못하는 허구의 인물로서 드라마의 강한 동력이 되리라는 기대를 전해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