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니 경찰 경비용 무인기…“비행금지구역 무인기 즉각 격추” 지시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참석한 원소절(元宵節·정월대보름) 등불축제에 정체불명의 무인기(드론)가 출현, 총통 경호실이 강제 착륙시키는 소동이 빚어졌다.

지난 11일 저녁 대만 중남부 윈린(雲林)현에서 열린 원소절 등불축제장 상공에 무인기 한대가 갑자기 나타나 차이 총통과 린취안(林全) 행정원장 주변을 맴돌기 시작했다.

이 무인기가 차이 총통에 가깝게 접근해오자 현장에 배치돼 있던 총통 경호실 직원들은 바짝 긴장한 채 사진을 찍으며 경계태세를 갖췄다고 연합보(聯合報) 등이 13일 전했다.
결국 대만 당국은 전자파 신호를 이용해 강제 착륙시킨 끝에 무인기를 수거해 조사를 벌였다.

대만 네티즌은 차이 총통이 정체불명의 무인기 위협을 받았다며 주최측의 느슨한 보안 경비 태세를 비난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행사 주최 측과 총통부는 차이 총통이 위협을 받은 적 없다고 부인했다.

파문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현지 경찰은 뒤늦게 무인기를 통해 촬영한 사진 한 장을 공개하며 자신들이 경비 차원에서 띄운 무인기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당시 주최측이 행사 당일 무인기 사용을 금지시켰는데도 경찰이 총통부측에 아무런 예고없이 무인기를 띄운 것은 당국 보안체계의 허술함을 보여주는 비판 여론이 드세다.

이번 소동은 중국이 최근 폭격기 편대에 이어 랴오닝(遼寧)호 항공모함을 대만에 접근시키며 군사적 위협을 가한데 따라 대만이 느끼고 있는 불안감을 보여줬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지난 6일에도 민간 무인기 한 대가 비행금지 구역인 타이베이 쑹산(松山)공항 상공에 접근하면서 항공기 이륙이 전면 지연돼 승객 1000여 명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대만 당국은 특히 중국의 무인기 기술 개발과 전력 강화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펑스콴(馮世寬) 대만 국방부장은 지난 10일 군부대를 시찰한 자리에서 비행금지 구역에 접근하는 무인기는 발견 즉시 격추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대만 교통부도 비행금지구역에 무인기를 띄웠다가 적발되면 최대 150만 대만달러(60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고 무인기 비행 인허가 및 면허증을 발급하도록 하는 등의 규제 도입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