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완 한국드론산업협회 울산부산경남지회장

울산의 실업률이 3개월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4.3%였던 청년실업률이 11.2%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다.

이런 상황에서 울산시의 일자리 대책은 무엇일까? 올해 초 김기현 울산시장은 주력산업고도화와 산업다각화 등을 통해 일자리를 늘려나가겠다고 계획을 밝혔고, 울산시 전경술 정책기획관은 “울산의 청년층은 베이비부머들이 힘들게 일궈낸 산업도시 울산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만들 핵심계층”이라며 “이들의 활력여부에 따라 울산의 명운이 걸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청년에 대한 지원 정책을 대폭 확대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는 미래를 이끌 4차 산업과 그에 종사할 청년층 지원으로 울산의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4차 산업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운송수단(무인항공기, 무인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기술 등 6대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로, 성장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경제 및 산업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울산의 제조업과 4차 산업을 융합한다면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로 시너지 효과는 배가 될 것이며, 4차 산업에 대한 투자는 지역의 실업자를 줄이고 생산성 증대와 소비를 촉진, 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이 분명하다.

기계부품제조와 자동차산업이 형성된 울산에서 3D와 드론(Drone)산업이 활성화된다면 산업의 급변화가 기대된다. 기존의 금형산업은 3D 나아가 4D로 발전할 것이고 드론으로 물류 운송과 산불 화재를 감시하며, 지구반대편에서는 무인택시를 개발한다고 한다. 4차 산업이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런 4차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관심과 울산시의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현재 울산에서는 4차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 양성기관과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드론분야만 하더라도 드론의 용도에 따른 제조개발 분야, 드론설계분야, 제작된 드론을 운영할 분야에 대한 각각의 교육수요에 대해 전문 기관과 인력이 필요하다. 울산의 대기업 또한 드론산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 및 제조에 동참하여야만 지역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나아가 저변 확대를 위해 청소년기부터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시민들이 드론을 접할 수 있도록 폐교 등을 활용해 상설 체험학습장을 설립, 체험기회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드론을 단지 조작하는 체험만이 아닌 안전교육, 드론의 운용 원리 등 이론학습, 드론 조립 나아가 가상현실(VR) 등 체계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 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국제드론경기를 유치하여 대회를 주최하고 울산광역시 대표 선수단을 발굴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 드론 전문기업들이 울산과학관에 상주할 수 있도록 해 드론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체험과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렇듯 다양한 방면으로 민간 전문인과 울산시, 지역의 대기업들이 노력한다면 드론산업은 울산이 주도할 것이라 기대된다.

김태완 한국드론산업협회 울산부산경남지회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