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 공무원의 토지 투기 의혹과 관련해 부산시가 서둘러 대시민 사과를 하고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 김영환 경제부시장은 17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간부 공무원이 공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해 투기에 가담했다는 의혹만으로도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로 참담하다”며 “관리 책임을 느끼며 시민들에게 정식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상황에서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지만 수사 대상에 오른 자체가 시민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린 것”이라며 “이번 사건을 전체 공무원이 자정 결의를 다시 다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주말인 18일 부산시 인재개발원에서 4급 이상 전 공무원과 직속기관 및 공사·공단 임원 등이 참석하는 자정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동남아 경제순방에 나선 서병수 부산시장은 18일 오전 귀국하는 대로 결의대회 현장을 방문, 강력한 자정노력을 촉구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또 서부산권 등 개발사업을 진행 중인 지역을 중심으로 공무원들의 부동산 토지 보유 현황 등을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창원지검은 개발정보를 이용해 부산 강서구 강서신도시 토지를 매입한 뒤 3배 이상의 차익을 남기고 팔아넘긴 혐의로 지난 15일과 16일 이틀에 걸쳐 부산시 3급 공무원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본격 수사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