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별로 공약집 내는 것 이해 못해…당 이름으로 공약집 낼 것”
“중도 표방이 아니라 현실 문제를 주목하는 것”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오른쪽)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8일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촉구 촛불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희정 충남지사는 18일 자신의 이념정체성에 대해 “저는 중도를 표방하는 게 아니라 현실의 문제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강남구 청담아트홀에서 열린 ‘안희정과 함께 바꿉시다. 전무후무 즉문즉답’에서 “역대 정부 이끈 대통령들이 국가를 이끌어간 과정에서 그들의 문제의식이 무엇이었으며 무엇을 계승할지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정치와 정당, 우리 사회가 어떻게 소화하는가를 봤을 때 정치적 쟁점으로는 문제가 안 풀린다는 생각”이라며 “그런 싸움을 진보가 이기든 보수가 이기든 답이 안 나온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가 보수와 진보를 망라해 역대 정권의 장점을 취하겠다고 밝히면서 중도적 입장을 취하는 것 아니냐는 정치권 안팎의 시각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한 것이다.

안 지사는 특히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실패한 정부이기 때문에 당을 새롭게 만들고 반성문을 쓴 모든 정치 선배들에 대해 난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굽은 나무가 선산 지킨다고 저만 혼자 김대중 노무현의 고향에 남아 시대에 덜 떨어진 고집을 피우는 걸까요”라고 반문했다.

안 지사는 참여정부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이 실시된 것과 관련해 “아무리 생각해도 다른 대안이 있어 보이지 않았다”면서 “개방화와 FTA를 통해 더 어려워진 산업과 농민, 계층에 대해 사회적 재분배를 하고 기회를 더 줄지를 과제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노동시장 유연화가 비정규직 임금격차, 임금착취, 소득양극화로 이어지는 현실을 극복하는 문제를 풀어야지 노동시장 유연화 그 자체를 찬반으로 싸워서는 답이 안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 지사는 “대한민국의 모든 현안과 세세한 모든 것까지 약속하는 공약집을 저는 못 만들 것 같다. 그렇게 해선 약속을 지킬 수도 없고, 캠프별로 공약집을 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제가 대선후보가 되면 당의 이름으로 공약집 완성돼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헌법 정신대로 민주주의가 작동하도록 이끌겠다고 약속해야 한다”면서 “중소기업청장이 대통령보다 더 권위있게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을 결정해낼 수 있어야하는 나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