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사법 재판 후유증 우려”
인명진 한국당 비대위원장
“하야 등 정치적 논의 필요”
靑 “터무니없는 얘기” 일축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범여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을 앞두고 ‘정치적 해법론’이 대두되고 있어 주목된다.

‘정치적 해법론’은 헌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탄핵 인용을 촉구하는 촛불민심과 기각을 호소하는 태극기민심 사이에서 극심한 갈등이 빚어지고 대선 정국과 맞물려 사회적 분열을 우려해 제기된 것으로 풀이된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재판은 사법적 해결이지만 사법적 해결이 가져올 후유증을 우려하는 국민이 많다.사법적으로 탄핵 인용이냐, 기각이냐로 풀 게 아니라 정치적 해법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정치권에서 해법을 찾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는 취지다. 탄핵을 주도한 당 입장과 충돌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모순되는 일이 아니다. 국론 통합에 도움이 되는 선택이 있다면 찾아보자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박 대통령이 하야를 선언할 경우 사법절차 양해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다 포함해서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했디.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즉각 화답했다.

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인천 당원연수를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탄핵이라는 게 형사적 문제라기보다 정치적 문제 아니겠나.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게 맞다. 주 원내대표가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은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한때 당론으로 삼았던 ‘4월 퇴진, 6월 대선’ 시나리오에 관해선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지금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한 번 생각해볼 만한 일”이라고 했다.

한편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지난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직 대통령 탄핵소추는 어떤 경우든 국가적, 국민적 불행이어서 정치적 해법이 먼저 모색돼야 한다”며 4당 대표, 원내대표 간 회의체인 4+4 대연석회의를 제안한 바 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지도부의 이같은 주장엔 탄핵이 인용될 경우 박 대통령 집권에 책임을 진 세력으로서 조기 대선에서 심판론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때문에 박 대통령 자진 하야를 포함한 정치적 해법이 물밑에서 논의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이날 헌재의 탄핵심판 최종 변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사퇴설이 흘러나오고 있는데 대해 “그런 얘기는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터무니없는 이야기로 그럴 일은 절대 없다. 박 대통령은 끝까지 헌재의 탄핵심판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