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기념식 참석 기념사...잇단 도발에 강력대응 방침

北 인권문제 해결 노력 천명

▲ 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8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정세균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등 참석자들이 만세를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1일 북한정권의 무도한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한미연합의 억제·방어능력을 배가해 북한 스스로 핵무기가 소용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도 단호히 응징하겠다.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하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포기할 수밖에 없도록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황 대행은 “유엔안보리 결의 등의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해 북한이 잘못된 셈법을 바꾸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뒤 김정남 피살사건과 관련, “잔혹하고 무모하며 반인륜적인 북한 정권의 속성과 민낯을 단적으로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는 수용소를 비롯한 각지에서 공개처형 등 형언할 수 없는 참상이 계속되고 있다. 북한의 참혹한 인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와 함께 “정부는 북한 인권 침해의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한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황 대행의 이 같은 언급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황 권한대행은 이어 “북한 인권재단이 조속히 출범해 인권단체 지원 등 본격적인 활동으로 북한 주민의 인권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황 권한대행이 공식적인 연설에서 북한의 인권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 권한대행은 또한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통일국가를 이루는 것은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민족의 재도약을 실현할 수 있는 최선의 해법이다. 북한의 실질적인 변화 없이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