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임기 감안 한달 앞당겨...22일 임시 대의원대회 예정

노조 요구안 마련 등 본격화

현대자동차 노조가 ‘여름휴가 전 타결’을 목표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위한 요구안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1일 노조에 따르면 오는 22일 단체교섭 요구안 마련을 위한 임시대의원대회를 예정하고 있다.

앞서 노조는 2월 초 각 공장 작업현장을 돌며 조합원들의 의견과 건의사항을 모았고, 오는 9일 상무집행위원회 수련회, 15일 통합상집수련회를 거쳐 임시대대에서 논의할 단체교섭 요구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노사의 단체교섭은 보통 5월에 시작됐지만 노조는 올해 집행부 임기가 9월 만료되는 점을 감안해 예년보다 한달 일찍 시작해 여름휴가 전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시대대에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결의하면 오는 4월께 회사와의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올해 임단협의 빠른 타결을 위해 서둘러 임단협 준비에 나서고 있지만 난제가 적지 않아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사측은 지난해 회사가 18년만에 마이너스 성장하는 등 경영 악화를 보였다며 올해 초 과장급 이상 임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사측의 방침에 노조는 “임단협을 앞둔 노림수”라고 즉각 반발했다.

여기에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합의하지 못한 회사의 임금체계 개선이 올해 다시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노조는 최근 사내소식지를 통해 “사측이 제시하는 임금체계와 노조의 의견차가 크다”며 “임금체계가 잘못 만들어지면 바꾸기도 힘들지만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만큼 신중하고 치밀해야 한다. 임개위 진행상황을 보며 개악은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협약을 두고도 노사 간 신경전이 예상된다.

정부가 일부 사업장의 단체협약 조항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면서 사측이 ‘정부 방침’이라는 이유로 일부 단협 조항에 대한 손질을 추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업무상 재해로 근로자가 숨진 경우 보상금과 별도로 직계가족을 우선 채용하는 우선·특별채용 조항과 관련해 노사가 다툴 여지가 크다는 분석이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