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유아시아방송 "김정남 피살소식 차단 목적"

북한 당국이 최근 김정남 암살사건 소식 등이 자국민 사이에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해외파견 근로자들의 인터넷 접속을 금지하고 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8일 보도했다.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소식통은 RFA에 “조선(북한)이 해외공관에 조선 근로자들의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 행위를 금지하도록 지시했다”면서 “이 같은 지시를 어길 경우 강제소환과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경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당국의 지시내용은 첫째 인터넷에 접속하지 말 것과 둘째 어떤 뉴스를 접하더라도 옮기지 말 것, 셋째 접하게 된 소식을 다른 사람에 옮길 경우 강제소환과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된다는 내용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평양의 지시는 해외파견 근로자들은 물론 공관원들의 인터넷 접속을 철저히 차단하라는 내용”이라며 “지시가 내려진 이후 파견 건설자들의 스마트폰 불시검문이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조선 사람들이 외국에 파견되면 공관원이나 노동자들 할 것 없이 가장 먼저 확보하는 것이 스마트폰”이라면서 “스마트폰이 가격은 비싸지만, 최신 뉴스와 세상 돌아가는 내용을 신속히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블라디보스토크의 다른 소식통은 RFA에 최근 해외파견 북한 근로자의 인터넷 접속 금지령이 내려졌다며 “현지 공관 요원들이 각 지역에 흩어진 근로자들을 집합시켜 (이 같은) 지시내용을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갑자기 평양에서 해외공관 직원들과 노동자들의 스마트폰 인터넷 접속을 통제하고 나선 데에는 무슨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아마도 최근 김정일의 장남인 김정남 피살소식이 조선 내에 급속히 퍼진 것이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또 “해외파견 노동자 중 회사 사장은 1번, 당비서는 2번, 보위지도원은 3번으로 (각각) 불리는데 이번 지시는 3번이 노동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불시검색하며 위반자는 강제소환과 종신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협박한 내용”이라고 말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