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다음달 1일 사업분할을 앞두고 있으나 해를 넘긴 임단협은 아직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이상 미룰 수가 없다. 이달 중에는 반드시 임단협을 해야 한다. 이대로 사업분할이 되면 그 손실은 근로자들에게도 돌아가게 된다. 때문에 노조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지부진 노사협상에 대해서 경제를 걱정하는 지역사회는 말할 것도 없고 노조 내부에서도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파업을 거듭할수록 참가자수가 줄어드는 등 투쟁동력이 부족한 모양새가 역력하다. 노조는 최근 전면파업 세 차례를 포함해 지난해부터 모두 20차례가 넘는 파업을 벌였다. 지역 사회도 하루빨리 현대중공업의 임단협이 타결돼 동구 경제에 조금이나마 활력이 되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이미 내놓을 수 있는 최선의 안을 제시했다는 입장이다. 회사는 지난 1월, 73차 협상에서 호봉승급분을 포함해 임금 12만3000원 인상, 성과금 230% 지급, 격려금 100%+150만원 인상 등의 최종안을 제시했다. 다만 올 한해에 한해 기본급 20% 반납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그럼에도 업계의 평균을 크게 넘어선다는 평가다.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는 상당수의 업체가 폐업했고, 무급휴직과 임금 삭감 등으로 근로자들이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기극복에 동참해달라는 요청이다.

올해 조선업계는 지난해보다 더 큰 고비를 맞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현대중공업도 지난해 수주절벽의 여파로 올해 심각한 일감 부족이 우려된다. 지난해 이미 1개 도크의 가동을 중단한데 이어 올해 2~3개를 추가로 중단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하반기에는 유휴 인력이 6000여명에 이를 전망이며 올해 유휴 인력의 고용유지에만 4200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노조는 임금 반납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회사 제시안을 즉각 거부했다. 분할 회사들과 단일 노조를 인정해달라는 등 현실성이 떨어지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에게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음에도 교섭은 또 다시 답보 상태에 빠졌다. 이미 결정된 사업분할을 위기 극복과 재도약의 계기로 삼지 못하면 현대중공업에 미래는 없다. 사업분할 전 임단협의 마무리는 그래서 중요하다. 분할되는 회사의 조합원들은 분할 전 협상타결이 실패하면 금전적 손실의 우려도 있다. 노조의 전향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절규와 지역사회의 여론을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