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4월5일 선출일 번복 불가”…安측 “본선 발목잡아선 안돼”

국민의당이 당내 대선경선 예비후보 등록 마감일인 14일 경선일정 문제를 놓고 거듭 파열음을 빚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가 당 중앙선관위의 다음달 5일 대선후보 선출 결정에 대해 반발을 이어가는 가운데 당 지도부가 설득에 나섰지만 상황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특히 지도부 내에서도 당 선관위의 결정과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당내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전날 당 선관위는 안 전 대표 측이 4월 2일 후보 선출을 주장하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이 4월 9일 선출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중재안으로 4월 5일을 결정했다.

당 지도부는 선관위의 결정을 번복할 수 없다며 그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선관위에 모든 것이 위임돼 결정됐다면 지도부와 당원은 따라야 한다”면서 “안 전 대표 측이 다소 불만이 있더라도 대승적 차원에서 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안 전 대표와 전날 밤 두 차례 통화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이날도 안 전 대표와 면담하거나 전화를 통해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경선 룰 협상 과정에서 안 전 대표가 너무 많은 것을 양보를 한 것은 사실”이라며 “모바일 투표, 당원 투표, 중앙선관위 위탁, 선거인단 사전등록 등 네 가지를 양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전 대표도 여론조사는 단 1%도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20%로 양보했다”고 평가했다.

선관위원장인 장병완 의원은 통화에서 “주요 후보들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선관위가 사퇴하는 수밖에 없다”면서 “경선 일정은 선관위에 100% 위임돼 있었다. 선수는 심판에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이 전략적으로 본선 승리를 발판을 마련해야지 본선승리의 발목을 잡아서 되겠느냐”라며 “경선 룰에서의 양보는 차치하더라도 경선 일정마저 전략적 판단 없이 결정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거부 방침을 유지했다.

안 전 대표 측은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앞서 지지율이 뒤처지는 국민의당이 후보를 선출해야 민주당의 컨벤션 효과를 최소화하며 양자대결 구도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 내에서도 선관위 결정에 대해 비판이 제기됐다.

손금주 최고위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관위가 후보 측 대리인 세 명이 없는 상태에서 경선일정을 결정했는데, 이렇게 일방적으로 결정할 권한이 있는지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선관위의 경선일정을 위임한 취지는 후보 측 대리인과 협의를 전제로 한 것”이라며 “따라서 선관위에서 어제 결정한 내용은 잠정적인 것이고, 종국적으로는 당 최고위에서 최종 논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본다면서 ”손 최고위원이 그렇게 이야기한 것은 지도부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더구나 전날 반응을 삼갔던 손 전 대표도 안 전 대표에 대해 비판하면서 후보자 간 직접적인 신경전까지 벌어지는 분위기다.

손 전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적으로 별 중요한 가치가 없는 것을 놓고 안 전 대표가 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건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다. 구태정치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당 지도부는 현장투표에서 문제 발생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면서 현장투표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박 대표는 ”사실상 장소를 예약하는 데도 엄청난 문제가 있다“면서 ”기계가 고장나면 투개표에도 문제가 있다. 이런 부담이 엄청나게 크다“고 말했다.

그는 ”순회 현장투표 당일 개표해 관심을 유발하는 방법을 택할 것“이라며 ”5명 이상이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컷오프(예비경선)를 할지 후보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탈락시킬지 선관위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