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구제역 일일점검회의 86회…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 17회

사드 배치·특검 수사기간 연장 거부 등 보수 색채 분명히 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과 충돌…‘권한대행 시계 제작 의전 논란도
10% 안팎의 지지율로 보수 진영 유력주자로 부상…15일 불출마 선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8일 권한대행을 맡은 지 100일이 됐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 100일 동안 ’로우키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주요 현안마다 자기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한층 부각했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9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로 권한대행을 맡게 됐다.

황 권한대행은 이후 ▲확고한 안보 ▲경제활력 회복 ▲민생 안정 ▲국민안전 등 을 4대 역점 분야로 선정해 국정을 운영했다.

또 86차례에 걸쳐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관련 일일 점검회의를 주재했고, 17차례에 걸쳐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 사건이 발생하고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생했을 때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등을 열어 흔들림 없는 대비태세를 지시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차례 통화하며 한미 동맹을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특히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보수적인 색채를 분명히 했다.

일부 야권 대선주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가 안보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배치하겠다고 밝혔고,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재협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달 27일에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그러나 야권과의 관계는 긴장의 연속이었다.

황 권한대행의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문제를 놓고 시종일관 야권과 충돌했고, 황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했을 때에는 야권이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까지 추진해 양 측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또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라는 직책이 새겨진 선물용 시계를 제작해 ’의전 논란‘에도 휩싸이기도 했다.

황 권한대행은 권한대행 기간 10%를 넘나드는 지지율을 기록하며 보수 진영의 1위 주자로 부상했다. 15%가 넘는 지지율을 기록하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이어 2위에 오른 여론조사 결과도 있었다.

황 권한대행 역시 대선 출마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아 불확실성을 더욱 키웠다.

무엇보다 헌법재판소가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 결정을 내린 이후 황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에 더욱 관심이 높아졌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은 지난 15일 전격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선수‘가 아닌 ’심판‘의 길을 선택했다.

다만 황 권한대행이 이번 탄핵정국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보인 만큼 향후 정치권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