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북방영토 미사일 배치’ 항의…러 ‘MD 구축은 전략적 균형에 영향”

▲ 일본과 러시아가 20일 오후 도쿄에서 외무·방위 담당 장관 협의(2+2)를 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양국 간 안보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일본과 러시아는 20일 오후 도쿄에서 외무·방위 담당 장관(2+2) 협의를 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대해 양국이 공조해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협의 뒤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날로 어려워지는 아시아 지역의 안보정세에 입각해 양국의 의사소통과 상호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번 2+2 협의는 양국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본은 이번 협의를 통해 다음달 하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러시아 방문에 앞서 양국간 안보 분야 협력을 확인하고 향후 영유권 분쟁 지역인 쿠릴 4개섬(일본명 북방영토) 협상 진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양국간 2+2 협의는 2013년 11월 처음 열린 이후 3년4개월 만이다.

2+2 협의에 앞서 양국은 이날 외무장관 및 국방장관 회담을 별도로 열고 군사·외교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일본 방위상은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의 회담에서 러시아군이 북방영토에 신형 지대함 미사일을 배치한 데 대해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이에 대해 쇼이구 장관은 “러시아 국방을 위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일본에 배치되는 탄도미사일 방어체계(MD)에 대해 “지역의 전략적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비판해 긴장 분위기가 조성됐다.

이나다 방위상은 “MD는 북한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러시아나 주변국에 위협적인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미일 국방장관은 다만 해상자위대와 러시아 해군이 해상에서의 사고 등 긴급사태에 대비한 수색·구난 훈련을 강화하고, 테러 대책 및 해적에 대해 공동 대응해 나가자는데는 의견을 모았다.

기시다 외무상은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에서 북방영토에서 공동경제활동을 위한 협상 및 러일 평화조약 체결을 위한 협상 등에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자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기시다 외무상은 또 이들 지역 출신 일본인들의 고향 방문 절차 간소화 방안을 조기에 마련하자는데도 공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