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아오르는 경선, 울산지역 정당 대선체제 전환 <1>자유한국당

정치권이 5월9일로 예정된 제19대 대선후보 선출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각 당의 경선 주자들은 토론과 연설, 대민접촉 등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하면서 고지를 선점하는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각 당 지도부는 대부분 다음달 3일까지 후보를 선출하고 곧바로 본선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각 당의 울산시당은 당내 경선 후보들의 경쟁을 보다 공정하게 관리하고 나아가 후보가 결정된 뒤에는 대선을 향해 총력전을 펼치기 위해 시당의 체제와 인물 등을 선거에 맞게 쇄신하고 있다. 울산지역 각 정당의 대선체제와 전략 등을 살펴본다.

4월 14~15일 후보 등록 후 대선 시스템 본격 가동
6개 당협별 조직 풀가동 유권자 지역·업종별 공략

원내 90석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19대 대선후보 확정일은 오는 31일. 당의 대선 준비스케줄에 따르면 22일 부산벡스코에서 부산·울산·경남 등 동남권 합동 연설회를 갖고 김진태·김관용·이인제·홍준표 등 4명의 후보가 불꽃경쟁을 펼친다.

이어 오는 26일께는 울산지역 700여명의 선거인단을 포함, 전국 18만여명의 선거인단이 후보를 선출하고 29~30일 양일간 여론 조사를 실시한 뒤 31일께 단수후보를 공식 발표한다.

이에따라 울산시당의 대선체제 밑그림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한국당 시당은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이 시당위원장직을 겸직하고 있어 당연직으로 선대위원장직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박 총장이 전국을 대상으로 대선을 지휘해야 하는 고위 당직자라는 현실을 감안하면 다음달 복당 예정인 무소속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이 중앙당 공동선대위원장과 시당 선대위원장을 겸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의 핵심 관계자는 21일 “박맹우 사무총장이 전국의 조직과 대선자금을 총괄해야 하는 막중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중앙당 선대위와 시당선대위가 효율을 최대한 높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면서 “박 총장과 4월초 복당 예정인 정갑윤 의원의 역할분담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따라 시당 선대위의 지휘부는 당연직으로 박맹우 사무총장(울산남을)과 복당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정갑윤 의원(울산중), 그리고 이채익 의원(울산남갑)을 비롯해 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 윤시철 시의회 의장과 시의원들, 기초단체장과 5개 구·군 기초의원 등이 총망라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다 안효대(동), 박대동(북), 윤두환(북) 전 의원과 김두겸(울주) 원외 당협위원장이 지역별 책임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더해 지역의 직능별 인사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유권자들을 지역별, 업종별로 포괄적으로 섭렵하는 전략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시당 선대위의 구체적인 그림이 만들어지는 것은 늦어도 다음달 5일 전후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다음달 14~15일 이틀 동안 본선후보 등록이 이뤄지면 대선 시스템은 본격적인 가동에 돌입하게 된다.

시당 선대위는 이 때부터 당 후보가 공약하는 지역정책을 시민들에게 전방위로 어필하는 동시에 6개 당협별로 본격적으로 조직을 가동할 예정이다.

당의 한 관계자는 “대선전략은 오는 31일 후보 확정 직후부터 시달될 것으로 안다”면서 “구체적인 득표 지침은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범보수 진영과 진보진영의 표심이 윤곽을 드러낼 시점에 목표치가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