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관련 전문가 100명 채용 ‘상시 안전점검단’ 운영 등

재해율 2012년 1.19%에서 2016년 0.59%로 절반수준 급감

▲ 현대차 울산공장이 지난해 현대자동차문화회관 체육관에서 실시한 안전골든벨 본선 장면.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이 ‘안전최우선 경영’을 강화하면서 재해율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재해율은 0.59%. 2012년 1.19%에서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2015년 재해율 0.75%과 비교해도 21% 줄었다. 작년 제조업 재해율 0.62%보다 낮은 수치다. 올해는 중대사고 ‘제로(0)’를 달성하고 재해율을 지난 해 산업평균(0.49%)에 근접한 0.5%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목표다.

재해율이란 근로자 100명당 발생하는 재해자 수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업장의 안전관리와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다. 울산공장 재해율이 이처럼 감소한 것은 수 년간 집중적으로 추진해 온 ‘안전최우선 경영’에 따른 성과로 보인다.

울산공장은 2015년 운영방침을 ‘안전 최우선으로 최고의 품질우수공장 실현’으로 정하고 보다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을 더욱 강화해왔다. 기존 ‘1실 3팀 체제(실급)’였던 울산공장 안전 담당조직을 ‘1센터 1실 6팀(사업부급)’으로, 각 사업부에서 안전 실무를 담당하는 조직인 ‘안전과’를 ‘안전보건팀’으로 승격시켰다.

아울러 부서별 ‘안전 추진자’를 지정해 관련 업무를 전담토록 하고, 안전 부문 전공자 및 경력직 100명을 채용해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상시 안전 점검단’을 운영, 생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잠재적 위험까지 사전에 감지·제거하고, 사업장 내 모든 공사에 대한 위험성 평가와 업체 교육을 통해 작업자들이 예상되는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회피할 수 있도록 사고예방 활동에 집중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관계자는 “울산공장은 연중 ‘안전스탠다드 운동’과 ‘안전골든벨 퀴즈대회 개최’등 사업장 안전문화 확산·정착에 힘쓰고 있다”며 “2020년까지 선진국 수준 재해율 0.3% 달성을 목표로 다양한 안전문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