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이 27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도지사직을 사퇴하더라도 보궐선거는 없다'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발언과 관련, "보궐선거 미실시가 현실화하면 홍 지사를 고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도지사직을 사퇴하더라도 보궐선거는 없다’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발언과 관련, “보궐선거 미실시가 현실화하면 홍 지사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여영국 도당 위원장은 27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 지사가 밝힌 것처럼 보선 미실시가 현실화한다면 관련자들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도지사 보선이 없다고 말한 홍 지사, 보선 실시 사유인 사임통지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즉각 통보해야 하는 도지사 권한대행(행정부지사)이 관련자라고 도당은 설명했다.

도당은 “도지사 권한대행이 홍 지사 사임을 도의회에만 통지하고 선관위에 하지 않는다면 공무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직무를 내팽개친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홍 지사가 의도적으로 보선을 실시하지 않는 상황을 발생케 하는 것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홍 지사는 성완종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재판에 계류 중인 피의자 신분이다”며 “법을 쓰레기 취급하는 홍 지사 태도는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더 심각한 죄의식 없는 확신범으로, 본인을 위해서라도 정계를 떠날 것을 조언한다”고 비판했다.

도당은 오는 28일 국회에서 중앙당 지도부와 함께 홍 지사 발언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문제를 공론화할 방침이다.

또 31일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로 홍 지사가 결정될 경우 중앙당 차원에서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하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홍 지사는 대선 후보로 확정되더라도 다음 달 9일 공직자 사퇴 시한 마감일에 도지사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일요일인 내달 9일 사퇴하고 도지사 권한대행이 다음 날 선관위에 사임 통보를 하면 도지사 보선을 하지 않는다는 해석이 있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