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 시행에 지역사회 촉각
동구 시·구의원 인상철회 요구
울산시 “주민 부담없게 협상중”

▲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 재조정을 두고 29일 동구지역 시·구의원들이 하버브릿지사를 항의 방문해 통행료 인상안을 철회해 줄 것을 요구했다.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의 새 요금체계 시행일자가 임박해지면서 지역사회가 울산시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막바지 협상중으로 알려진 울산시가 여전히 명확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염포산터널 통행료는 현 요금에서 동결되는 안이 유력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9일 울산시와 지역사회에 따르면 오는 4월1일로 알려진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의 새 요금체계 시행일이 코앞에 다가온 가운데 울산시는 여전히 민간투자사인 하버브릿지와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협상의 가장 큰 쟁점은 동구지역사회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부분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동구지역 구의원은 “울산시가 주민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염포산터널만큼은 현재 요금에서 동결하는 것을 하버브릿지 측에 요구하고 협상중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구의원은 “흘러가는 정황상 염포산터널 통행료 동결, 울산대교 통행료 인상으로 조율하지 않을까 추측된다”며 “항간에는 30일 울산시와 하버브릿지사간 협약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5월 장미대선과 내년 지방선거 등 앞두고 있고 최근 동구지역 분위기가 최악인 점에서 지역사회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추측의 근거다.

이에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여전히 협상중이고 어떤 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 최대한 주민들의 부담이 가지 않도록 노력중인 상황”이라며 “협약상 4월1일 새 요금체계 시행이 돼야 하는 것은 맞지만 현재 민간사업자와 합의가 되지 않아 요금안 신청이 되지 않은 만큼 4월1일 이후 손실분 보전에 대해 벌써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통행료 협상과 관련해 모든 것이 비공개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염포산터널 통행료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동구지역 시·구의원들은 하버브릿지사를 항의 방문해 통행료 인상안을 철회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장만복 동구의회 의장 등 동구의원과 박학천, 천기옥, 강대길 시의원은 하버브릿지사 관계자에게 “최근 조선업의 침체로 동구지역 경기가 매우 어렵다”며 “지역 대기업의 분사 이전과 구조조정으로 근로자들이 직장을 잃고 있는 처지에 통행료를 인상한다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고 호소했다.

이어 “통행료의 적정한 책정을 위해 울산시와 민간사업자인 하버브릿지사가 통행료 산정자료를 공개하고, 통행료 산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