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학자 “북핵, 중국 안보에도 위협…北 내정에 간섭해야”

중국의 정치평론가가 30일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 북·중 무역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경고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기관지 학습시보(學習時報)의 부편집장 출신인 덩위원(鄧聿文)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통일아카데미·동아시아연구원 주최로 열린 ‘동북아 평화와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한·중·일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덩 전 부편집장은 “중국은 사전에 김정은에게 6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제재 강도를 높이고 북한에 대한 지원과 무역 거래를 전면 중단할 뿐만 아니라 김정은을 대체할 중국의 명령에 따르는 반(反)정권 세력을 지지할 지도 모를 것이라고 명확히 경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 핵 문제는 중국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동시에 중국의 국가안보와 동북아시아의 안전에도 위협이 된다”며 “중국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떳떳하게 북한 내정에 간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에 대해서는 ‘내정 불간섭’ 원칙을 지키려 하면서 한국 정치에는 간섭하는 중국의 이중적 행태를 지적했다.

덩 전 부편집장은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 중국이 한국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심각한 오판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를 둘러싼 한중 갈등을 언급하며 그는 “현 상황으로 보아 사드 배치는 한국이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배치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렇다 하더라도 한국은 미국에 중국과의 이해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하고, 미국에 레이더의 범위 축소나 중국을 향한 레이더 관측 중단을 요구함으로써 북한 문제 대한 중국의 협력을 얻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덩 전 부편집장은 지난 2013년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이제는 중국이 북한을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가 보직 해임된 후 서방 세계에 이름이 알려졌다.

이날 세미나에는 김일성대학 생물학부를 졸업하고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건강 연구기관인 만청산연구원에서 근무했던 탈북민 김형수 북방연구회 이사도 발제자로 나섰다.

김 이사는 북한이 독극물로 김정남을 암살한 사실을 거론하며 “1990년대 중반 노동당 선전선동부 강연에서 한 간부가 ‘독 화학무기 10㎖ 앰플 한 병을 서울 상공에 떨어뜨리면 10만여명을 죽일 수 있다’고 공공연히 말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