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서비스 질 하락 우려에 추경예산서 운영비 전액 삭감

가용인력 부족 북구 직영 무리...오늘 종합 심의로 추경안 결정

울산 북구 쇠부리체육센터 민간위탁운영을 두고 집행부와 의회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운영도 하기전 삐걱되고 있다.

27일 북구청과 북구의회에 따르면 지난 26일 진행된 ‘2017년도 제1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경예산안’ 계수조정에서 문화체육과가 편성한 쇠부리체육센터 민간위탁운영비 7억원이 의원 7명 중 4명의 반대로 전액 삭감됐다.

반대 의사를 밝힌 북구의회 한 의원은 “공공영역이 담당해야할 부분을 민간에 주게 되면 서비스 질 저하는 물론 수익자부담 상승에 따른 주민부담도 생길 수밖에 없다”며 “기존 공공체육센터 모두 직영으로 운영하는 상황에서 어떤 설명도 없이 쇠부리체육센터만 갑작스레 민간위탁할 것이라고 예산을 편성해 의회에 통보하는 것은 의회와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향후 지역내 공공시설물 건립이 잇따르는 만큼 장기적인 대책 마련의 부재가 아쉽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북구청은 “2016년 12월 말 기준으로 현재 정원이 562명인데 올해 정부가 정한 북구청의 기준인력은 561명”이라며 “기준인력 1% 이내로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한 범위로 봐도 최대 566명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쇠부리체육센터 운영에 필요한 18명의 인력을 직영으로 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해명했다.

북구청은 향후 시설관리공단 등이 설립되면 쇠부리체육센터의 운영을 맡기면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주민들은 집행부와 의회간 이견으로 쇠부리체육센터 운영계획이 틀어져서는 안된다며 의회로 몰려와 항의하는 등 반발했다.

한 주민은 “쇠부리체육센터 건립계획부터 착공까지 수년이 지났다. 그동안 운영에 대해 논의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지 않았느냐”며 “계획대로 주민들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한다”고 지적했다.

북구의회는 28일 종합 심의의결을 갖고 추경예산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한편 북구청은 모두 160억원을 들여 2015년 쇠부리체육센터를 착공해 오는 7월 준공 계획이다. 10월부터 두달 간 시범운영을 거쳐, 12월 개관 및 정식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