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공동위 열어 ‘최장 1개월’ 제시…노조, “생계에 직접 타격” 반발

▲ 현대미포조선이 물량 부족에 따른 조선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무급휴직을 노조에 제시했다. 사진은 현대미포조선 전경.

현대미포조선이 물량 부족에 따른 조선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무급휴직을 노조에 제시했다.

이같은 제안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지만, 무급휴직이 이뤄질 경우 1975년 창사 이래 42년 만에 처음이다.

현재 진행 중인 이 회사 노사공동위원회에서 사측은 물량 부족에 따른 잉여인력 전원을 최장 1개월 무급휴직할 것을 제안했다.

노사는 유휴인력 운영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공동위원회를 구성했고, 지난 1월23일부터 4월25일까지 12차례 교섭을 진행했다.

사측은 또 무급휴직과 함께 전환배치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연월차 사용 확대, 후생복리 일부 항목 잠정중단 등도 노조에 요구했다.

노조는 회사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구성원의 고용 유지를 위해 최대한 협조하기로 했지만, 이번 제안은 수용할 수 없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노조는 28일 “조합원 생계에 직접 타격을 주는 무급휴직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회사의 안은 유휴 인력에 대한 고용유지 비용을 모두 조합원에게 전가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그 대신 일감 부족으로 유휴인력이 생기고 휴직이 불가피할 경우 단체협약에 따른 유급휴직으로 대체할 것을 요구했다.

노사공동위는 실무협의를 통해 협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달 10일까지 만남을 이어가기로 했다.

현대미포조선이 무급휴직을 할 경우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가운데 현대삼호중공업에 이어 두 번째다.

현대삼호중공업은 1999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지난해 10월 무급휴직을 시행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당시 경영위기 상황에서 직원 고용을 보장하기 위해 무급휴직을 결정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