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부족에 따른 유휴인력 해소

후생복리 일부 잠정중단 등 요구

노조 “조합원에 책임 전가” 비판

현대미포조선이 물량 부족에 따라 발생할 잉여인력 문제를 해결하고 조선 위기 극복을 이유로 노조에 최장 1개월 무급휴직을 제안하고 나섰다. 이에 노조는 유휴인력에 대한 고용유지비용을 현장 조합원에게 떠넘기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28일 현대미포조선 노사에 따르면 최근 회사는 노사공동위원회에서 물량 부족에 따른 조선 위기 극복을 위해 무급휴직을 노조에 제시했다. 무급휴직이 이뤄질 경우 지난 1975년 창사 이후 42년 만에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공동위원회는 지난해 9월 2016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20년 무분규로 마무리 짓는 과정에서 ‘물량감소로 유휴인력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2017년 1월에 노사 공동위를 구성해 협의하자’고 합의한데 따른 후속 조치다.

노사는 지난 1월23일부터 지난 25일까지 노사공동위원회 교섭을 12차례 진행했다. 회사는 무급휴직과 함께 전환배치 필요성, 연월차 사용확대, 후생복리 일부 항목 잠정중단 등을 노조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이번에 회사가 제시한 안은 유휴인력에 대한 고용유지비용을 모두 현장 조합원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는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지난해부터 급격한 생활임금 감소로 조합원들이 고통분담을 하고 있는 것을 회사도 인지하고 있는 만큼 공감할 수 있는 수정된 제시안으로 합리적 결과를 도출해 올해 임금협상 이전에 노사공동위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일감 부족으로 유휴인력이 생기고 휴직이 불가피할 경우 단체협약에 따른 유급휴직으로 대체할 것을 요구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년간 이어져 온 수주절벽으로 인해 하반기부터 생산물량이 크게 감소함에 따라 유휴 인력이 대거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회사는 노조와 함께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회사의 생존을 위해 협의 중에 있으며, 직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중이다”고 말했다.

노사공동위는 실무협의를 열어 협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10일까지 만남을 이어가기로 했다.

현대미포조선이 무급휴직을 할 경우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가운데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무급휴직을 시행한 현대삼호중공업에 이어 두번째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