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정책, 도심 외연 확대로 풀자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 전경

언양·농소·온양·서생·웅촌권 확장
인근도시 연계해 유동인구 늘리고
베이비부머 맞춤형 주택단지 조성
대학유치로 교육여건 개선도 고려

울산의 인구 감소가 심각한 수준이다. 120만640명으로 정점을 찍었던 지난 2015년 11월 이후 지난해 5월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기록, 이제는 119만명선이 위태로운 상황이 됐다. 전문가들은 인구 감소의 1차적인 원인이 경기 침체지만 주변 도시의 확장·개발로 인한 반사 피해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기장에 정관신도시를 조성한 부산시가 다시 일광신도시에 대규모 택지개발을 진행 중이며, 경남 양산시는 웅상지역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내 부도심 개발 등 도심외연 확대로 탈울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서 나아가 정주·교육 여건 개선으로 인구 유입정책을 지속 추진해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 울주군 언양읍 KTX역세권 개발현장 전경

◇부도심 육성으로 양적인 팽창 꾀해야

최근 10년간 울산은 1도심 1부도심(방어진)의 도시공간 구조를 공고히 유지했다. 남구와 중구 중심의 1도심에 방어진의 1부도심이 그것이다. 하지만 최근의 인구 감소세에서 보듯이 기존의 도시공간 구조는 울산의 도시성장을 감당하기에는 분명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구정책이 주로 인근 지역의 인구를 유입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지만 주변도시와의 기능적 연계가 강화되는 등 광역화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중심도시와 주변도시를 포함한 광역권을 대상으로 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지역 외곽과 타 도시 접경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부도심 육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즉 울산의 발전 및 성장을 위해서는 인근 경주·양산·기장 등과 연계한 새로운 공간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울산의 도시성장방향으로 전문가들은 인구의 교외화와 직장의 교외화로, 주로 도시외곽인 언양·범서권과 농소권, 온양·서생권, 웅촌권 등의 부도심 육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북구 농소와 경주 외동을 결합한 농소권은 직주근접의 광역복합거점이 정착돼 신도시 개발 완성 단계에 접근한 만큼, 송정지구의 입주가 본격화되면 경주로의 인구유출이 차단되고 유입이 본격화되는 전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 부도심 개발의 모범 답안으로 볼 수 있다.

▲ 울산역 전경

KTX역세권을 중심으로 하는 언양권은 언양·삼남·범서를 중심으로 양산 하북·밀양 산내 등과 연계가 가능한 거점으로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언양권은 MICE 산업 중심의 신성장 거점으로 성장시키는 동시에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 등을 활용한 관광 거점으로 육성할 경우 서울주의 핵심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온양·서생권은 전략적으로 육성할 경우 기장 정관신도시에 대응할 수 있는 좋은 카드다. 정관신도시 건설로 인한 인구유출은 지난 2010년을 기점으로 사실상 중단된 만큼 이 지역을 부도심으로 개발할 경우 유출됐던 인구를 오히려 되찾아올 수 있을 전망이다. 울주군이 추진 중인 에너지융합산단과 연계, 에너지 및 해양관광 거점으로 성장 가닥을 잡아야 한다. 인구 유입뿐만 아니라 유동인구의 증가로 인한 발전도 고려할 경우 발전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도심과 가깝지만 대표적 낙후지역인 웅촌권은 인근 양산 웅상에 대응해 개발할 경우 상전벽해의 가능성을 간직한 지역이다. 회야댐 상류지역에 위치해 상수원 보호지역으로 묶인 만큼 인근에 위치한 공단과 연계한 물류거점 지역으로 성장시킨다면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유사한 조건인 율리택지개발지구처럼, 도심의 생활을 누리면서 직장과의 연계가 가능한 생활 및 교류 거점으로의 성장을 추구하면 율리와 연계한 거대한 배후 주거단지로 성장할 잠재력이 높다.

정현욱 울산발전연구원 박사는 “단순히 인근 지역의 인구를 유입시키는 개발도 중요하지만 중심도시 및 주변 도시를 포함한 광역권 대상 인구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울산과 주변 지역 간의 기능적 연계를 강화하고 유동인구를 증가시키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울산시 북구 송정지구 전경 사진=김경우·김동수기자

◇거시적 정주여건 시책 마련돼야

다양한 계층의 인구 유입 및 육성을 위해서는 각 계층의 수요에 부합하는 정주여건 조성이 절대적이다. 베이비붐 세대에 맞는 체계적 지원으로 5060세대의 유출을 방지하고 2030세대를 위한 기반 조성도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주영 울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베이비붐 세대는 은퇴 후 주로 양산이나 경주로 유출되는데 이를 막기 위해 북구·울주군 등에 수요자 맞춤형 특성화 주택단지를 조성하고 귀농귀촌도 지원해야 한다”며 “지역 단위별로 추진되는 재취업·교육·복지 등의 은퇴 지원 정책을 생활 중심의 마을 단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출산 장려를 위한 울산형 여성친화도시, 젊은 층을 위한 저렴한 공공임대 주택 등의 주거정책, 도시 품격 제고를 위한 문화관광 인프라 확충 등 세대별 수요에 맞는 거시적 정주여건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1020세대 위한 교육 인프라 확충 필요

학업 및 취업연령대인 15~24세의 인구유출은 지난 2010년 1902명에서 2015년 1943명, 2016년 2721명으로 갈수록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높은 수준의 교육 수요를 반영한 명문고 육성을 통해 해당 연령대의 유출을 차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이에 대해 김재홍 울산대 교수는 울산의 미래를 책임질 1020세대를 위한 교육여건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협상 파트너인 현대중공업의 실적 부진으로 지지부진한 외국인학교나 국제고 등을 신설해 교육여건을 개선해야 하는 것은 물론, 울산 고교 졸업자의 80%가 역외로 진학하는 현실을 감안해 유망대학 유치 및 신설 유도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뒤따라야 한다.

대학이 부족한 울산의 특성을 감안해 신규대학 설립이나 유치도 필요하다. 울산시립대 설립이나 타 지역 우수대학 분교 유치, 외국 글로벌 대학 유치 등을 모색해야 한다.

김 교수는 “울산시가 대학을 신설하기에 부담이 큰 만큼 타 지역 대학의 분교 유치에 포커스를 맞출 필요가 있다”며 “대학이 추가로 들어선다면 기존 대학과의 경쟁을 통한 발전도 가능할 것이며 이는 울산의 교육여건 개선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글=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편집=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