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울산고래축제

▲ 지난해 열린 울산고래축제 모습. 경상일보 자료사진

고래광장·옛마을 등 4개존 구성
역사·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로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열려
KTX울산역 등 셔틀버스도 운행

2017 울산고래축제가 ‘고래도 춤추는 장생포’라는 주제로 이달 25~28일 고래문화특구 장생포 일원에서 개최된다.

‘행복 찾고! 고래 찾고!’라는 슬로건을 내건 올해 축제 행사장은 울산고래마당, 돌고래마당 등 2개 마당과 고래광장, 장생포옛마을, JSP치맥판, JSP레스토랑 등 4개 존으로 구성된다.

울산고래마당에서는 개막 주제공연인 ‘장생포의 어제 그리고 오늘’을 비롯해 개·폐막식, 불꽃쇼, 고래가요제, 고래콘서트8090, 클럽JSP, 울산밴드페스티벌 등이 열린다.

특히 개막 주제공연인 ‘장생포의 어제 그리고 오늘’은 예술장르간 컬래버레이션으로 12개팀 200여명이 참여해 △1장 선사시대 고래잡이의 시작 △2장 1970년대의 풍요로운 장생포 △3장 1990년 포경금지 후 장생포의 모습 △4장은 문화관광도시로 거듭나는 장생포의 희망을 표현해 관람객에게 장생포의 역사와 볼거리를 소개한다.

돌고래마당에서는 인형극, 마당극, 북 콘서트, 버스킹 공연, 토피어리(꽃과 식물 등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든 공예품) 전시, 어린이 체험부스 등이 마련된다.

고래광장에서는 솟대 전시, 연날리기, 전국사진촬영대회 등이 진행되고, 광장 내 소공연장에는 남구의 발자취를 알 수 있는 그림전시회가 열리고 고래광장 동편주차장에서는 ‘추억놀이 장생포’를 운영한다.

또 1960~1970년대 장생포 동네 풍경을 복원한 장생포옛마을에서는 버스안내양과 교복을 입은 연기자가 등장해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고래마을 진입로에는 고래유등, 고래조각길, 고래터널 등도 조성해 포토존 및 다양한 볼거리를 연출한다.

올해 처음 마련된 JSP치맥판에서는 고래바다여행선을 배경으로 치킨과 맥주를 즐길 수 있고, JSP레스토랑은 지역단체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먹거리부스 형태로 운영된다.

올해 축제 대표프로그램으로는 남구 14개 동 주민과 기업체 근로자 등이 참여하는 ‘거리 퍼레이드’, 과거 고래잡이 성공을 빌며 벌였던 의식을 재해석한 ‘수상 퍼포먼스’, 스토리가 있는 스탬프투어 등이 진행된다. 스탬프투어는 스마트폰에 ‘내 손안에 장생포’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고래 포켓몬을 잡으면 선착순 40여명에게 고래축제 기념품을 전달하는 이벤트다.

이 밖에도 축제발전 전략 등을 주제로 하는고래학술제, 항만공사 전망대체험, 고래연구센터 오픈랩, 고래바다여행선 특별 운항 등이 이뤄진다.

남구는 축제장 주변에 차량 3450대를 수용할 임시주차장 15곳을 확보하고, 이들 주차장과 행사장을 오가는 순환버스를 5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또 KTX 울산역, 문수수영장, 굴화강변그린빌 등에서 장생포를 오가는 3개 노선의 무료 셔틀버스를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고래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축제는 자치구 승격 20주년을 기념해 하늘과 땅, 바다를 무대로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교통 여건을 감안해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석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