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은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 인준안’ 처리를 요청한 데 대해 “수용 불가”라는 당론을 굳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자유한국당은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 인준안’ 처리를 요청한 데 대해 “수용 불가”라는 당론을 굳혔다고 밝혔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사실을 두고 청문보고서 채택 자체를 거부해왔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과거 문 대통령이 원천 배제하겠다고 밝힌 ‘5대 비리’ 중 하나인 위장전입 문제와 얽힌만큼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한다고 해서 국무총리로서 공감받지 못한는 사람을 통과시켜선 안된다”며 “사과하면 예산을 다 통과시키고, 사과하면 법안을 다 통과시키는건가”라며 ‘강한 야당’의 기조를 가져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비록 자유한국당이 인준안 처리 불가 입장을 밝혀지만 이 후보자에 대한 총리 인준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국민의당이 인준 거부에서 협조로 당론을 돌렸기 때문.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으로 의결된다. 현재 전체 국회의석 300석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120석, 국민의당은 40석으로 전원이 출석해 찬성할 경우 의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이런 상황을 고려한 듯 “우리 없이 간다면 협치는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힌 상태이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