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경예산 시정연설을 가진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일방적 밀어붙이기”라고 혹평했다. 연합뉴스 제공.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경예산 시정연설을 가진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일방적 밀어붙이기”라고 혹평했다.

앞서 시정연설 전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일방적인 보여주기 식의 쇼통이 되지 않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경고했었다.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후 정 대표는 ‘시정연설을 어떻게 보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추경안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특별한 내용이 없었다”며 “청문회 정국에 대한 언급이 계실 줄 알았는데 마지막 한 패러드래프(단락) 정도라서 임팩트가 없었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각 자리마다 A4용지에 ‘인사실패 협치포기 문재인 정부 각성하라!’고 적은 팻말을 붙이고 침묵시위를 벌였던 만큼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서도 혹평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대변인은 이날 본회의 직후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최초의 추경 시정연설’, ‘취임 후 최단시간 시정연설’ 등의 수식어에도 불구하고 진정성 있는 ‘협치(協治)’ 의지가 의심되는 일방적 요구였다”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청년과 소방관, 여성 등을 향해 ‘감성적 일자리론’을 폈으나 ‘언 발에 오줌 누기 식’ 일자리 대책만 나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근본적인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선 민간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 말미에 국회의 협력을 요구했으나, 본인이 제시한 인사원칙 붕괴에 대해선 일언반구 없어 아연실색했다”며 “인사 참사에 대해 결자해지 차원에서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바른정당은 국회와 소통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12일 시정연설 직후 논평에서 “국회와 소통하겠다는 의지와 행보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이번 추경안은 무턱대고 찬성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대변인은 “추경은 단기처방용 예산인데 청년실업, 소득 양극화 등과 같은 장기적·구조적 관점에서 풀어야 할 문제들을 추경으로 해결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다”라고 전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