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이 열린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 입장, 참석자들에게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文대통령, 6·15공동선언 축사
“북핵폐기·평화협정구축 등
국제사회와 협력 모색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17주년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북한의 핵 포기 결단은 남북간 합의의 이행 의지를 보여주는 증표로, 이를 실천한다면 적극 도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북핵 폐기 방법론과 관련해 “북핵 폐기와 평화협정·북미 관계 정상화는 포괄적으로, 단계별 동시 행동으로 해야 한다”며 “북한이 추가 핵실험과 핵 고도화를 중단하면서 동결·검증하는 조치가 1단계, 완전 폐기가 2단계”라고 언급했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최근 북한이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의 존중과 이행을 촉구하지만, 핵·미사일 고도화로 말 따로 행동 따로인 것은 바로 북한”이라고 비판하면서 “우리는 우리대로 노력하겠지만 북한도 그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이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심각한 우려로 대두했고, 우리 안보에도 매우 심각한 우려가 아닐 수 없다”며 “북한은 핵 개발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할 길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문 대통령은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2000년 6·15 공동선언, 2007년 10·4 정상선언 등 일련의 남북 간 합의를 거론하면서 “이런 합의들이 지켜졌더라면 또 국회에서 비준됐더라면 정권의 부침에 따라 대북정책이 오락가락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남북합의를 준수하고 법제화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