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안정 시기 인사와 달라”
文대통령, 날세운 野에 일침
정상회담 사전조율 위해
강 장관 방미 추진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강 후보자 지명 28일 만에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인사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그것이 마치 선전포고라든지 강행이라든지 또 협치는 없다든지, 마치 대통령과 야당 간에 승부, 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하는 것은 참으로 온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에 인사 때문에 진통을 겪었는데 저는 대통령과 야당 간의 인사에 관해서 생각이 완전히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태도는 빨리 벗어나는 게 우리가 가야 할 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국정이 안정된 시기에 하는 인사와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시기에 개혁을 위한 인사는 많이 다르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강 장관의 임명을 협치 파괴 시각으로 접근하는 야당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날 강 장관 임명과는 무관하게 야당과의 협치 노력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외교부 역사상 첫 여성 외교사령탑에 오른 강 장관 앞에는 북한·북핵 대응, 일본군 위안부 문제, 주변 4국 외교 등 쉽지 않은 각종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다. 발등에 떨어진 불은 29~30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첫 정상회담 준비다.

특히 불과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한미정상회담에선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자유무역협정(FTA), 주한미군 주둔비 인상 등 각종 현안을 놓고 한미 간 이견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어 외교 당국 간 사전 조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관측이다.

강 장관이 국회 청문회에서 “임명이 되면 그 즉시 미국 방문을 추진해보겠다”고 밝힌 것도 이번 첫 정상회담이 갖는 중요성을 반영한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조만간 정상회담 사전 조율을 위한 강 장관의 방미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가중 중요한 과제는 역시 사드 환경영향평가 문제와 한미간 북한·북핵 대응 기조를 어떻게 조율할지 관심이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