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지역에 연구소 설립”

文대통령, 해체산업 지원 표명

市, 입장 바꿔 주도권 잡기 나서

울산·부산·경북 경쟁 돌입할듯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기 폐로식 기념사를 통해 ‘동남권지역’에 원전해체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원전해체센터 유치경쟁이 다시 뜨거워질 전망이다.

대통령의 의중이 확인되자 울산시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내실다지기에 나선다는 전략(6월19일자 2면 보도)을 급거 수정하고 적극 유치전에 나서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고리1호기 영구 정지는 또 다른 기회”라며 원전해체산업에 대한 복안과 정부방침을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는 한편 원전해체산업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대통령이 연구소라고 밝혔지만, 사실상 원전해체센터로 해석된다.

특히 대통령이 밝힌 ‘동남권 지역’은 원전을 끼고 있는 울산, 부산, 경주 등을 아우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부산, 울산, 경북이 유치전을 재개될 경우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울산시와 부산시는 이전 정부에서 추진되던 해체센터 건립을 2015년 상생협력사업으로 공동 추진키로 합의했지만,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경제성 없음’으로 사업 자체가 백지화되자 개별적으로 해체센터 유치방안 모색에 들어간 상태다.

지금까지는 3개 지자체 가운데 부산시가 가장 적극적으로 유치에 나섰다. 부산시는 연일 유치 여론몰이를 하며 주도권을 잡기 위한 행보를 보였다.

반면 경쟁구도에 있는 울산시는 유치전에 다소 거리를 뒀다.

해체센터 건립을 위해 선행돼야할 과제가 산적한데다 정부의 반응까지 미지근하다는 점을 볼 때 장기과제화 될 공산이 아주 크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대통령이 정책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울산시는 전략을 수정하고 맞불작전으로 유치전에 나서기로 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말 정부의 원자력선진기술연구센터 사업에 선정된 UNIST와 함께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폐기물 처리, 해체 부지 복원 등 특화된 기술 개발에 나선다. 또한 시와 UNIST는 일본대사관 아베 요이치(ABE YOICH) 과학관을 초청해 ‘한일 원전 해체 공동 연구센터’ 설립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특히 시는 7월께 원전 해체 관련 업체들과 학계 전문가들을 초빙해 원전 해체기술 연구 세미나를 연다. 세미나에서는 해체산업의 전망과 울산의 여건 등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