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기자들에게 밝혀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1일 “여야가 곧 국회 인사청문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작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 파행이 장기화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고, 내각 구성이 안 돼 국정이 조기에 안정되지 않으면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에 국회 파행의 책임이 있지만, 국민의당은 합의서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청문회를 즉시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당이 정부·여당에 요구한 △대통령의 인사 관련 입장표명 △국회 운영위에서의 인사시스템 검증 △여당의 청문회 자료제출·증인채택 협조 등 3가지 조건 가운데 2가지를 더불어민주당이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7월 국회에서 각 부처 업무보고를 받을 때 국회 운영위를 열어 청와대의 업무보고 중심으로 검증시스템을 따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국회 청문 과정에서의 자료제출과 증인 출석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구두로 약속해줬다”고 설명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관련해서는 “여당 원내대표가 약속할 사안이 아니고 대통령이 할 문제라고 우 원내대표가 말했다. 오전에 정무수석과 통화했는데 청와대에서 어떤 수준에서 어떤 계기에 할지 고심 중으로 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