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4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를 둘러싸고 이틀째 공방을 이어갔다.

미국이 사드 연내 배치를 재차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까지 나오며 자유한국당은 전방위 안보 공세를 강화했고, 이미 해당 내용을 부인한 여권은 외교·안보 문제를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다며 강하게 맞받았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이틀 전 인터뷰에서 사드배치에 대한 한미 간 협의 내용을 공개했다가 비판을 자초했다”며 “일본 언론에 따르면 미국이 사드배치를 연내 완료하자는 뜻을 전달했다는데 사실이라면 문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 측 요구를 거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언론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하지만,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미 국무부 차관과의 회의 내용을 공개하고 상세한 해명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권 주자인 원유철 의원은 아예 기자회견을 자청해 “문재인 정부의 사드 및 북핵 문제와 관련한 연이은 안보 둔감증으로 인해 국민의 안보 불안감만 증폭되고 있다”면서 군사기밀 공개 요건을 강화하는 군사기밀보호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준길 대변인도 별도 논평에서 북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집단 탈출’ 북한 여종업원의 송환 등 9가지 사항을 요구한 것을 거론하며 “얼토당토않은 요구에 청와대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며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보수 야당이 안보를 빌미로 국정 운영의 발목을 잡는 고질병을 여전히 고치지 못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말을 존중하지 않고 외신 보도나 주변의 이야기를 빌어 곡해하면 안 된다”면서 “국익과 직결되는 외교 안보 분야의 문제를 자꾸 정쟁의 도구로 삼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이 국정 운영에 여념이 없는 대통령 흠집 내기에 1일 3식 하듯 열중하고 있다”며 “국민이 일자리를 만들어 먹고 살게 해달라고 하고 있는데 국회가 민생과 관련된 일에 전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말까지 사드 발사대 1기만 국내에 야전 배치하고 나머지 발사대 5기는 내년에 배치하기로 한·미가 애초 합의했다고 공개한 뒤 “국내법과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어떤 연유에서인지 알 수 없지만, 이런 모든 절차가 앞당겨졌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