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논문도 우리나라 첫 주제…오해 안타까워”

▲ 김상곤 “학자양심 걸고 표절 아냐…부정이면 사퇴 검토”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29일 박사학위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해 “학자의 양심을 걸고서 표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추후 부정행위라고 판명이 날 경우에는 장관직 사퇴를 포함해 거취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이 ‘박사논문이 표절이냐 아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오늘 야당 의원들이 온종일 김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 ‘가짜인생’, ‘논문도둑’, ‘표절왕’, ‘논문 복사기’ 등의 표현을 쓰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정확한 해명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2014년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려 하자 민간기관인 ‘연구 진실성 검증센터’에서 석사·박사 논문표절 의혹을 대대적으로 광고해 심정이 참혹했다”며 “그러나 서울대에서 박사 논문을 검증해 1년 4개월 후에 보고서가 나왔는데, 표절이 아니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석사 논문 역시 ‘기술변화와 노사관계’라는 주제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잡은 것”이라며 “지도교수들도 적극적으로 격려해줬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후보자는 “당시 자료는 일본 연구소들이 잘 만들고, 앞선 연구들이 이뤄졌다. 한국-미국-일본의 사례 연구였기 때문에 (일본 문헌을) 인용을 많이 할 수밖에 없었다”며 “당시 기준과 관행에 따라 모든 것을 표시했는데도 (표절이라고) 오해를 하셔서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서울대에서 학위를 받았으니 검증은 다른 기관에서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 교육부 지침에 따르더라도 논문은 (학위를 준) 해당 대학에서 검증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이 ‘만일 나중에 부정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판명이 나면 어떻게 하겠나’라는 질문에 “거기에 맞게 (거취를)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사퇴까지 포함되는 말인가’라고 거듭 묻자 “사퇴까지 포함해서 판단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