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 1000인 대토론회 등 공론화기간 탈핵 로드맵 마련

탈핵시대로 가는 마중물될 것

▲ 18일 울산시청 앞에서 열린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참가단체 대표자들과 회원들이 원전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지를 앞두고 울산지역 시민·노동단체가 참여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이하 울산본부)가 출범했다.

울산본부는 18일 울산시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는 한국사회가 탈핵시대로 나아가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책임 있게 백지화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로 해 현재 위원회가 구성 중”이라며 “새 정부가 탈핵시대를 열겠다고 하면서 첫 단추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즉시 이행하지 못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또 “신고리 5·6호기는 건설 승인때부터 문제를 잉태했다. 최대 지진평가는 부실 투성이였고 다수호기 안전성평가는 누락됐으며, 주민의견수렴도 빠졌다”며 “인구밀집지역 위치 제한도 자의적으로 적용하면서 결국 울산을 ‘세계 최대 불안의 도시’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울산본부는 “울산 각계각층의 여러 단체와 제정당, 풀뿌리 소모임 등 200여 조직은 더 이상의 재양을 막고자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를 결성했다”며 “공론화 기간 동안 도심과 마을 곳곳에서 울산시민 1000인 대토론회를 여는 등 탈핵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의 기치는 정의로운 깃발이자 원전제로의 탈핵시대를 열어젖히는 정의로운 첫걸음이므로, 시민의 힘으로 탈핵울산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울산본부는 출범 선언식에 이어 대통령에게 보내는 탈핵엽서 작성 등의 퍼포먼스도 열었다.

출범식에는 ‘밀양 할매·할배들의 탈핵·탈송전탑 원정대’를 비롯해 부산·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도 참가했다.

한편 울산본부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을 비롯해 시민사회·노동 단체 94곳과 ‘구영여성회’ 등 마을 소모임 108곳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김종훈·윤종오 국회의원 등 정치인 13명과 성민교회 김영순 목사 등 종교인 7명도 동참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