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문화재청 문화재위 열고
통과여부 최종결정 방침
울산 먹는물 등 쟁점 논의
市, 위원 1대1 막판 설득전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방안의 최적안으로 도출한 ‘생태제방(堤防)안’이 20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최종 심판대에 오른다.

보존방안에 대한 사실상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문화재위원회의 일부 부정적 기류가 있지만, 울산시는 마지막까지 모든 역량을 쏟아 관철시킨다는 방침이다. 울산의 ‘청정수원’ 확보 문제와 직결된 암각화 보존방안이 십수년간의 지리한 논쟁 끝에 종지부를 찍을 지 주목된다.

18일 울산시에 따르면 문화재위원회는 오는 20일 서울 경복궁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지난 5월18일 심의 보류한 생태제방안에 대한 통과여부를 최종 결론 낸다. 문화재위원회는 앞선 회의에서 올해 5월1일부로 소속 위원 10명중 7명이 교체된 점을 고려, 보다 심도깊은 검토를 위해 현지조사가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져 결론을 유보했다.

이어 지난달 28일 반구대암각화를 찾아 현지조사를 하고, 울산시와 △제방설치로 암각화에 미칠 수 있는 미시기후(바람의 방향과 속도, 습도, 기온) △제방이 세워지는 지점에 공룡화석 존재여부와 시공과정에서 암각화 훼손여부 △울산이 먹는물 부족도시라는 주장에 대한 사실여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미치는 영향 등 4대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김기현 시장은 환경훼손 우려에 대해 “주변 환경을 고려해 제방을 쌓기 때문에 천전리각석이나 대곡천 등 다른 생태환경은 크게 훼손하지 않는다”며 “제방을 쌓고 암각화 앞으로 접근 교량을 설치하면 망원경으로 암각화 그림을 관찰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금은 전망대에서 암각화까지 거리가 너무 멀어 어떤 고성능 망원경으로도 그림을 관찰할 수 없어 관광객들이 허탈해한다. 문화재 보호는 물론 보고 즐기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또 “지난해 닥친 태풍 ‘차바’로 반구대암각화가 30일정도 물에 잠겼고, 나무 등 부유물이 암각화로 몰리면서 훼손됐다”며 “암각화 보존 차원에서도 문화재위원회가 생태제방안을 하루빨리 긍정적으로 처리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생태제방안은 2009년과 2011년에 문화재위원회로부터 2차례 반려된 바 있어 가부를 예단하기 쉽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배수진을 치고, 생태제방안의 당위성이 담긴 백데이터, 정부부처와 전문가의 자문 등을 들고 위원들과 1대 1로 접촉하며 막판 설득전에 나서고 있다.

한편 생태제방안은 반구대 암각화 앞 30m 거리에 길이 357m, 높이 65m의 제방을 쌓는 것이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관한 용역’에서 반구대 암각화를 물에서 완전 격리시키고, 울산의 부족한 청정원수를 보존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분석됐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