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 활용
9월 출시 제네시스 G70에 첫 적용

▲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이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에 대한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을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9월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70에 처음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국내 자동차 업체 중 폰-커넥티비티가 아닌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서버형 음성인식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서버형 음성인식은 한 단계로 간소화한 ‘원 샷(one shot)’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특히 IT 전문기업 카카오의 기술력으로 구축된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활용해 차량 내장형 음성인식 기능의 한계를 넘어 자연어 인식, 방대한 운전자 관심 위치 정보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의 큰 특징은 간단한 상호명 또는 주소, 주변 추천 맛집 등을 간략히 말하는 것만으로 복잡한 과정 없이 최적의 결과를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내려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처럼 ‘길안내 + 상호명’을 말하기만 하면 바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를 나타내 준다. 이외에도 ‘주변 맛집(또는 음식점, 주차장, 정비소, 관광지 등)’ ‘OO동 근처 대형 마트’ ‘OO역 가까운 맛있는 커피숍’ 등 다양한 방식의 음성 발화도 인식이 가능해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현대·기아차는 ‘서버형 음성인식’을 자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와 유보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방침이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은 오는 9월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70에 처음 적용한 이후 적용 차종을 늘려갈 예정이다. 또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적용을 시작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딥 러닝 기반의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차형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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