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최해범 혁신위원...친박계 청산거론 갈등 불씨
홍문표 총장 당혁신안 발표

▲ 자유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 혁신안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에서 구태정치를 청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면서 당내 인적청산이 가속화될지 주목된다. 한국당 혁신위원이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옛 친박근혜(친박계) 인적청산을 정면으로 거론하고 나서면서 향후 계파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31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당 혁신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 ‘당원협의회 조직혁신’을 들고 나왔다. △일반·책임당원 배가 △체육·직능 등 생활조직 활성화 △청년과·여성 조직 활성화 △현지실사·여론조사 등의 매뉴얼에 따른 당무 감사 실시 △부실당협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골자다.

홍 사무총장이 구체적인 조직혁신 대상을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당무감사를 통해 상당수 구(舊) 친박계가 청산 대상이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최해범 혁신위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과 옛 친박계 청산을 정면으로 거론하고 나섰다. 최 혁신위원은 혁신위 내에서 유일하게 진보 성향으로 꼽히는 인사다.

최 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전부 측근 비리와 아들 비리 문제로 출당되다시피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지금까지 당적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납득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