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적폐청산TF 발표
보수야권 “정치보복 중단을”
與 “野 국조카드로 물타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번째 정기국회(9월1일부터 100일간)를 코앞에 두고 MB(이명박 대통령) 정부 당시 ‘국정원 댓글개입’ 의혹이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쟁점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여론조작 활동을 위해 국가정보원이 댓글 부대를 동원했다는 ‘국정원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의 발표 내용이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6일 자유한국당이 국정조사 카드를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비판하며 공세를 계속했고, 한국당은 정치보복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바른정당은 진실규명은 하되 정치보복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며 사태의 파장을 예의주시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야당에서 얘기하는 정치보복은 없는 사건을 왜곡하고 기소권을 남용해서, 나중에 무죄가 되는 사건의 경우에 적용되는 것이다. 국정원 댓글 부대 동원은 현재진행형인 사건으로 ‘국정원이 제 역할을 하라’는 국민의 명을 받들고 수행하는 일인 만큼 야당이 정치보복을 운운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또 “(한국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국정원의 적폐청산 TF를 무력화하려는 정치공세의 또 다른 형태”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누구도 예외 없는 철저한 재수사로 민주주의의 근간을 바로잡고, 국정원 정치개입 근절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철저한 재수사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은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발표로 본격적인 사정 바람이 불 수 있다고 보고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한국당은 댓글 사건 조사를 비롯한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활동에 정치적 의도가 다분히 있다며 국정조사 카드까지 거론하고 있다.

한국당의 한 당직자는 “국정조사를 하는 이외에 도리가 없을 것이다. 국정조사를 요구하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밀릴 수 있다”고 했다.

다만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는 “진실규명에는 어떤 정부든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된다. 정치보복이 돼서는 안 되지만 그렇다고 정치보복으로 비칠까 봐 두려워서 진실을 덮어서도 안 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발표 내용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보수야당은 이번 발표가 사정 정국으로 번질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서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어 향후 정국의 불씨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는 관측이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