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규제 강화로 ABS·PVC·경유 등 수출 증가 반사이익

文 정부도 규제 강화 예정…경쟁력 약화 우려 대책 고심

▲ 울산지역 3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정유·화학산업이 중국에서는 환경규제 강화 정책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정책 소식에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사진은 울산 석유화학공단 야경.
울산지역 3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정유·화학산업 기업들이 국내외 환경규제 정책에 ‘일희일비’ 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환경규제 강화 정책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면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정책 소식에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화케미칼은 PVC·가성소다 가격이 급등한 덕분에 2분기 218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전 분기보다 11.3% 성장했다.

세계6위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타이렌(ABS) 생산업체인 롯데케미칼도 저유가속에 2분기 영업이익이 9% 감소했으나 첨단소재는 ABS 마진 호조로 11% 개선됐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실적 호조가 중국 환경규제 정책이 제품 가격 급등으로 이어지는 반사이익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대표적인 것이 석탄 감축 정책이다. 중국 석유화학기업들은 석유 기반의 국내 기업과는 달리 석탄에서 PVC, 에틸렌 등 기초화학제품을 생산하는데 지난해부터 생산 감축에 돌입하면서 석탄 가격상승을 불러일으켰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을 막기 위한 규제도 강화되면서 ABS 등 관련 제품의 수요가 늘어난 것도 실적 개선에 영향을 줬다.

정유업계에서도 중국 환경규제 강화 정책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이 크다.

올 상반기 중국 경유 수출이 639만배럴로 지난해보다 27% 이상 늘었고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정유사의 주요 생산제품인 벤젠 가격이 중국의 석탄 생산 감소에 따라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실적 개선에 도움을 줬다.

반면 국내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환경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정유·화학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최근 미세먼지 대책 관련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관련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TF팀에서는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질소산화물 배출 부과금’ 적용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적용받는 대상 산업 등도 현행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는 사업장이 1년에 배출할 수 있는 대기오염 물질의 양에 제한을 둬 초과 배출 시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재 서울과 인천, 경기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를 향후 산업단지가 밀집한 울산·부산과 전남 여수·광양·순천권역으로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확대·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정유, 화학업체가 밀집해 있는 울산지역 산업단지도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확대 시행하는 범위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지역 화학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총량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강화해 나가는 것은 맞다”면서도 “기업이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하는데 정부의 밀어붙이기 식 제도 도입은 기업 경쟁력 약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