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작용 논란에 휩싸였던 생활용품기업 ‘깨끗한나라’ 측이 28일부터 릴리안 생리대 전 제품을 환불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릴리안 홈페이지 캡처.

부작용 논란에 휩싸였던 생활용품기업 ‘깨끗한나라’ 측이 28일부터 릴리안 생리대 전 제품을 환불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제품 개봉 여부나 구매 시기, 영수증 보관 여부와 상관없이 깨끗한나라 소비자상담실과 릴리안 웹사이트에 신청 및 접수하면 환불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깨끗한나라는 이날 릴리안 홈페이지에 “저희 제품 사용과 관련해 불편을 겪으시고 큰 심려를 끼쳐드린 데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인과관계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이지만 고객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기업의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판단해 28일부터 환불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SNS와 온라인커뮤니티 등지에는 ‘릴리안 생리대’ 사용 후 생리양이 줄고 자궁에 혹이 생겼다는 등의 부작용 경험담이 수 십 건 이상 게재돼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깨끗한나라 측은 논란이 커지자 지난 18일 한국소비자원에 릴리안 생리대 제품의 안전성 테스트를 정식으로 요청하면서도 환불에 대해서는 식약처의 관리 기준을 통과한 안전 제품이라며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었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부작용과 제품 사이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기 바라며 조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어 환불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식약처 역시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후 생리량이 줄고 생리통이 심해졌다는 소비자 불만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확산하자 최근 이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한편 릴리안 생리대 환불 소식에 누리꾼들은 환영의 의사를 밝히면서도 ‘깨끗한나라’ 측에서 생산하는 다른 생리대 ‘순수한 면’의 환불 역시 요구하고 있다.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릴리안 생리대 외에도 ‘릴리안’과 같은 제조사에서 만드는 생리대 제품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릴리안’과 ‘순수한 면’ 외에 미국의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판매회사 ‘암웨이’의 생리대 ‘후아’ 역시 제조사가 ‘깨끗한나라’이다.

누리꾼들은 “릴리안이랑 같은 제조사에서 만드는 다른 제품이라고 다를 게 있나?”, “전 제품에 대해서 환불 원합니다”, “생리대는 여성의 삶에서 절대 뺄 수 없는 필수 용품인데 이런 사태가 발생하다니 끔찍함”, “식약처는 계란은 전수조사 하는데 왜 생리대는 전수 조사 안 하죠?”, “환불 받아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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