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기본급 20% 반납 철회
교육·휴직·구조조정등 추진
노조, 사측 제시안 즉각 거부

현대중공업이 노조에 기본급 반납 철회 대신 인력 구조조정 시행 등을 담은 새 제시안(본보 8월25일 7면 보도)을 내놓자 노조가 “인력 구조조정 정당화를 위한 구실에 불과하다”며 즉각 거부 의사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4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 2016·2017 통합 7차 교섭에서 노조에 회사 제시안을 전달했다.

2016년 임금과 관련해 당초 기본급 20% 반납안을 철회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신 단체협약 부문에서 유휴인력 문제해결을 위한 조치로 9월부터 연월차사용촉진, 직무역량향상교육, 휴직·휴업, 구조조정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회사는 다음날 담화문을 통해 “조선은 올해 수주한 19척을 포함한 수주잔량이 8월21일 현재 65척이다. 지난 2007년 290척과 비교해 4분의 1수준이다”며 “해양은 2014년 11월 이후 32개월 째 수주가 없고 남은 일감도 내년 6월이면 끝나고, 플랜트 역시 2015년 이후 신규 수주가 끊겨 진행중인 7개 해외 공사가 내년에 5개가 끝난다. 엔진은 올해가 지나면 5개월치 일감밖에 남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엄중한 상황에 2년째 답보상태인 2016년 임단협은 위기를 더 가중시키고 있다”며 “고용보장을 전제로 한 기본급 20% 반납이 회사로서는 최선의 선택이었고, 고통분담에 대한 노조의 입장 변화를 기대했지만 노조가 끝내 거부해 이제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한 조치를 실행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 조치가 고용보장을 전제로 한 기본급 20% 반납 제안 철회 대신 9월부터 교육(훈련), 유·무급휴직, 인력 구조조정 등의 실행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노조는 회사의 새 제시안이 “기본급 반납 철회를 선심 쓰듯 내세우고 있지만 기존 제시안 내용을 유지하면서 오히려 인력 구조조정 정당화를 위한 구실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1년 넘도록 생활고를 겪으며 참아온 조합원과 구성원들의 안정된 생활을 뒷받침하기는커녕 오히려 생존을 위협하는 회사의 태도에 놀라울 뿐이다”며 “회사가 정말 어렵다면 공개적으로 그 사유를 명시하고, 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수단인 ‘조선업종특별지원 절차’를 거치면 되는데도 이를 거부하는 것으로 봤을 때 휴업과 휴직의 목적이 ‘기본급 반납-휴업·휴직’ 등 구조조정 명분 확보와 대법원에 계류중인 통상임금 소송을 염두에 둔 치밀한 전략으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