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1년간 연구용역 착수

정책·기술적 타당성 등 분석

예타통과 위한 논리·전략수립

▲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지역 대선공약 1호인 ‘국립 3D프린팅연구원 설립’의 현실화를 위해 울산시가 연구용역 등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용역으로 경제성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진행된다.

울산시는 ‘국립 3D프린팅연구원 설립 및 발전방안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연구의 핵심목적은 사업 추진의 최대 걸림돌인 정부의 예타조사를 통과하기 위한 논리와 전략 수립이다.

연구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년으로 내년 9월 완료된다. 사업비는 3억5000만원이며 수행기관은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다. 주요 내용은 △국내외 3D 프린팅산업 현황 분석 △국립 3D프린팅연구원 기본계획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이다.

‘국립 3D프린팅연구원 기본계획’ 분야에서는 설립 형태, 규모, 입지, 조직 인력 운영 관리방안과 사업범위 내용, 장비 시설 구축, 연구원 신설시 제공하는 서비스 재화, 연간 수입 및 정부지원 예산 소요, 자립화 방안 등을 집중 연구한다.

‘정책적 타당성 분석’에서는 설립 필요성, 시급성, 추진의지, 사업계획의 구체성, 재원조달 가능성 등을 검토한다. ‘기술적 타당성 분석’에서는 기술개발 계획의 적절성, 성공 가능성, 기존 연구원과의 사업·과제 중복성 등을 분석한다.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은 2057억원을 투입해 테크노산단 내 건축연면적 2만㎡ 규모로 짓는 사업이다.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조공정의 혁신을 일으키는 3D프린팅의 경쟁력있는 기술력 확보가 산업수도 울산뿐만 아니라 국가의 위상을 견고히 한다는 점이 인정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채택한 사업이다.

국립 3D프린팅연구원이 설립되면 울산은 명실상부한 3D 프린팅산업 메카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 울산시는 3D프린팅 산업을 기존 주력산업의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2015년부터 11개 사업에 1131억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등 각종 노력을 펼치고 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