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일보 15기 독자위원회 8월 월례회

▲ 경상일보 제15기 독자위원회(위원장 최해상) 8월 월례회의가 30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임규동기자 photolim@ksilbo.co.kr

경상일보 제15기 독자위원회(위원장 최해상)가 30일 본사 8층 회의실에서 8월 월례회를 가졌다. 위원들은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속에서 지역사회 현안과 시민들의 삶과 연관되거나 상충되는 점을 찾아 심층보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내년 정부예산안에 울산의 SOC사업이 대폭 삭감됐는데 SOC는 시민 모두를 위한 공익사업인 만큼 가급적 최대한 많이 확보할수 있도록 언론이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신고리5·6호기 꾸준한 보도 필요

△최해상(위원장) 전 국제로타리 3721지구 총재=신고리5·6호기 건립 일시중단 사안은 울산 뿐아니라 국가정책과 관련된 전국 사안이다. 이로인해 울산경제가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고 주민불안도 깊다. 물론 여러가지 의견이 상충하지만 이 문제를 제대로, 자주 보도해 시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언론이 제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

강력한 메시지 던지는 사설 원해

△김문식 울산항만물류협회장=최근 1면에 ‘오늘의 경상일보TV’를 신설하는 등 편집 디자인과 인쇄 등이 갈수록 나아져 구독을 하는데 좋다. 독자의 신뢰를 받으려면 양질의 뉴스를 자주 보도해 줘야 한다. 신문의 특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강력한 메시지를 던지는 사설도 필요하다. 지역 최고 최대의 일간지인만큼 공정보도에 지속적으로 신경 써주기를 당부한다.

체육·노인 동시 복지정책 마련을

△박준수 울산시체육회 사무처장=노인인구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건강생활 유지를 위한 체육복지와 노인복지를 동시에 고려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일선 행정에서는 대단위 첨단 운동시설을 만드는데만 관심을 두지말고 노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복지관이나 급식소 주변에 작은 생활체육공간을 만드는 방법부터 고민해야 한다. 적시적소에서 체육활동이 가능하도록 생활밀착형 정책대안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SOC사업비 확충 위한 관심 제고를

△신명준 대득종합건설 대표=내년 국가예산 중 울산지역 SOC사업비가 대폭 삭감됐다. 반면 개개인에게 몇만원씩 지원되는 복지사업은 크게 늘었다. 국가예산은 좀더 많은 국민이 중장기적으로 고루 혜택을 받는 곳에 집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SOC사업은 혜택의 범위가 넓고 지속성이 있으며 고용창출효과도 있다. 지역사회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위해 지역사회가 어떤 것을 추진해야 하는지 경상일보가 짚어주길 바란다.

새정부 국정과제 예측·진단 필요

△민경민 LS니꼬동제련 이사=정치 경제 노동 사회 문화 등 문재인정부 100대 과제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사업들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예측하고 진단하는 기획보도가 필요하다. 최근 경상일보가 보도한 ‘문재인 정부 도시재생 뉴딜 정책에 발맞춰’와 같이 지역사회와 연관된 현안을 찾는 노력을 계속 기울여 달라.

바람직한 노사관계 정립에 앞장을

△이승억 UNIST 감사=조선업의 세계적 불황은 울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 노사간 임금합의가 불발했다. 울산경제를 위한 바람직한 노사관계 정립이 필요한데, 여론조성 주도기관인 경상일보의 역할이 중요하다. 안전문제는 기업이나 공단 뿐아니라 이미 시민들 일상속으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안전문제 심층분석과 대책을 촉구하는 심층보도가 아쉽다. 또 탈원전에 대한 진전상황이나 대안 마련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챙겨봐야 할 것이다.

청년활동 중요성 인식시켜 주길

△박상언 울산문화재단 대표=도시는 젊은이가 많아야 한다. 도시의 활력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인재들이다. 이들을 붙잡기 위해서는 우선 일자리가 필요하고, 문화적 어매니티 구축으로 정주의식을 높여야 한다. 청년문화, 청년활동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이를 위한 기반조성은 차순위로 밀려나는 경향이 많다. 청년문화인력을 붙잡는 정책, 떠난 인력을 다시 부르는 유인책을 고민하는 분석기사를 만들어주면 좋겠다.

생태환경보존 활용법 제안해야

△김성대 울산녹색포럼 대표=울산의 미래를 위해서는 중화학 산업구조 중심에서 벗어나 좀더 다양한 영역에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 대안 중 하나로 생태환경보존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행정과 기업, 언론, 시민단체가 모두 하나로 뭉쳐 관련 정책이나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는 수밖에 없다. 울산은 천혜자연의 보고나 마찬가지다.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짚어주기 바란다.

시민들의 안전의식 높여주길

△박성수 가스안전공사 울산본부장=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보면서 시민들의 안전의식과 유사시 대피요령에 대해 언론이 많은 관심을 가지기를 바란다. 특히 원전사고시 시민들이 어떻게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또는 을지훈련과 같은 대규모 훈련시 시민들이 실전과 같이 참여해 위기대응요령이나 안전의식을 높였으면 한다.

국정과제에 지역현안 반영 노력

△추성태 본사 편집국장=내년 정부예산안에 울산의 주요 SOC 사업예산이 크게 줄었다. 울산외곽순환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등 오랜 현안사업에 차질이 우려된다.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아 ‘죽음의 도로’로 불리는 언양-영천 고속도로 확장예산도 충분치 않다. 국가 SOC예산이 줄었다해도 이런 예산은 최우선 반영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최대한 반영되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겠다. 정리=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