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명수 인준표결 앞두고 秋대표 등 사과 요구
禹, 의결정족수 부족·김이수 부결사태에 이어 측근 관련 의혹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수난을 겪고 있다.

여당의 투톱으로 문재인 정부 첫 정기국회를 진두에서 지휘해야 할 시점에 악재를 만나 오히려 입지가 위축되는 형국이다.

당장 추 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 국민의당에 사과할지를 결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추 대표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표결이 부결된 것에 대해 “’땡깡‘ 부리고, 골목 대장질 하고, 캐스팅보터나 하는 몰염치한 집단”이라면서 국민의당을 비판하자 국민의당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서는 추 대표 등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조건을 내걸었기 때문이다.

여소야대(與小野大)의 의석구조상 국민의당의 찬성표가 없으면 김 후보자의 국회 통과는 난망이다.

그러나 여권의 입장에서는 사법개혁의 상징성이 있는 김 후보자는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

더욱이 김이수에 이어 김명수 후보자까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면 정부·여당이 심한 내상을 입게 된다.

상황의 절박성 때문에 추 대표와 국민의당의 감정적 앙금이 해소되지 않으면, 여권에서 ‘우회로’를 통해 해법을 모색하는 현상이 재발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지난 7월 추 대표의 이른바 ‘머리 자르기’ 발언에 국민의당이 반발하면서 추경 처리가 막히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추 대표의 발언을 대신 사과하는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된 적이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야당이 추 대표 발언에 반발하고 정국이 꼬이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신문은 이날 “협치의 리더십을 발휘할 자신이 없다면 대표를 그만두는 게 낫다”는 내용의 사설을 게재하기도 했다.

추 대표는 일단 국민의당 사과요구에 직접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

다만 추 대표측은 신문의 사설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측 관계자는 이날 “모욕적인 사설로 심히 유감이다. 당대표 거취 문제까지 거론한 점은 심각하다”면서 “언론사의 책임 있는 답변이 없으면 법적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내사령탑인 우 원내대표 역시 상황이 녹록지 않다.

‘의결 정족수 부족사태’에 이어 ‘김이수 부결사태’까지 벌어진 상황에서 측근의 금품 제공 의혹까지 제기됐기 때문이다.

우 원내대표는 자신의 측근이 2012년 총선 과정에서 다른 예비후보 측에 후보 단일화를 대가로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이 전날 언론에 보도되자 “저와 전혀 무관하다”면서 “저를 조사할 일이 있으면 당당히 나가겠다”고 밝혔다.

내부적으로는 이 시점에 관련 보도가 나온 것에 상당한 의구심을 갖고 보고 있다.

여권이 검찰 개혁을 추구하는 상황과 맞물려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우 원내대표도 “두 달 전 마지막 조사를 받고 더이상 조사할 게 없다고 들었는데 아직 처분 안 하고 미루는 것이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당내 회의에서는 검찰 수사로 어려움을 겪는 보수 야당의 특정 정치인이 기획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차원에서 당 차원에서 우 원내대표의 문제에 대해 대응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이런 정면대응 기조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일각에는 측근 관련 의혹 보도가 우 원내대표의 대야 협상력과 주도적 정국 운용 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