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대통합 추진위 일단 무산
내달 13일 전대 전 결론 고수박근혜 한국당 출당 등 주시

바른정당의 분당 가능성이 부상 중인 가운데 통합파 의원들이 국회 국정감사 기간에는 탈당 등 집단행동을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파인 김영우 의원은 16일 “국감에 혼선이 빚어지면 안 된다는 판단 아래 국감은 국감대로 끝내고 정치적 결단은 그 이후에 하는 게 좋겠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김용태 황영철 의원 등 자유한국당과의 합당을 주장하는 통합파 의원들과 만나 이 같은 입장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국감은 운영위, 정보위 등 일부 겸임 상임위를 제외하고는 오는 31일 종료된다. 다만 이들 통합파는 11월 13일 전당대회 전까지는 통합과 관련해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따라서 바른정당이 통합과 관련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국감 직후인 다음 달 초부터 통합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탈당 결행 등 분당 사태가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통합파와 자강파 모두 국감 기간 양측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 작업을 벌이는 동시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 등 한국당의 인적·조직 혁신 활동을 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바른정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통추위) 위원 선정을 비롯한 통추위 참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해당 안건 자체를 상정하지 못했다. 바른정당의 통추위 구성이 일단 무산된 것이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회의 직후 “최고위 의결을 위한 절차적 과정이 무시됐고 해당 논의가 시기상조라는 지적 때문에 상정 자체가 연기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