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1호기 폐로한 부산지역

건설재개 명분삼아 선점 나서

울산시, 전략 접근 강화 예정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반대해 온 부산지역이 이를 명분삼아 ‘원전해체센터’의 유치경쟁에서 주도권을 잡으려 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울산시의 보다 치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에 대한 대통령 입장’을 발표하면서 “원전해체연구소를 동남권에 설립해 원전 해체에 대비하고 해외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6월 고리1호기 폐로식에서도 이같은 입장을 밝혀 원전을 끼고 있는 울산, 부산, 경주 등 동남권지역 지자체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재개된 점을 들어 부산이 울산을 경쟁대상에서 의도적으로 제외하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백지화되면 정책적으로 원전해체센터는 울산시에 설치될 수 있었지만, 무산되면서 고리1호기를 폐로한 부산이 타당하다며 여론전에 나선 것이다.울산시는 맞대응 대신 다각도의 전략적 접근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영환 시 에너지산업과장은 “울산시민의 94%가 원전반경 30㎞에 거주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기관이나 지원기관 등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가 그동안 전혀 없었다”며 “이웃한 부산 기장과 경북 경주에 막대한 혜택이 있었던 만큼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반드시 울산 유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